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아빠입니다. 학생들의 운동 부족과 비만 증가로 인한 체력 저하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건강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대책으로 PAPS(학생건강체력평가)가 도입되었습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매년 필수항목과 선택항목으로 학생건강체력평가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서 PAPS(팝스) 기준표 2023에 대해서 자세히 나와있지 않아 궁금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오늘은 학생건강체력평가 항목별 기준표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PAPS(팝스) 기준표 2023 (완벽 정리)

 

PAPS란 무엇인가?

 

  학생건강체력평가로 기존의 체력검사 제도를 개선하고자 만들어진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건강체력평가시스템을 말합니다. 단순히 측정 및 기록에 그치지 않고 실질적인 신체활동 증진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건강체력 정보를 누가적으로 관리하여 운동처방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PAPS 측정 종목 구성

 

  PAPS는 크게 필수평가와 선택평가로 나눕니다. 필수평가에는 5가지 체력요소로 구성되어 있는데 ①심폐지구력, ②유연성, ③근력 및 근지구력, ④순발력, ⑤비만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택평가는 심층평가 요소로 심폐지구력정밀검사, 체지방률평가, 자기신체평가, 자세평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핑수평가 항목별 기준표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PS(팝스) 기준표 2023 (완벽 정리)

 

PAPS 필수평가 항목별 기준표

 

가. 심폐지구력

  심폐지구력은 심장과 폐의 기능이 잘 발달해서 지치지 않고 오랫동안 운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심폐지구력이 좋으면 먼 거리를 지치지 않고 달릴 수 있습니다. 심폐지구력의 종목으로는 왕복오래달리기(초,중,고), 오래달리기-걷기(초4를 제외한 전체학생), 스텝검사(초4를 제외한 전체학생) 총 3종목입니다.

 

 

1) 왕복오래달리기 기준표

 

왕복오래달리기 남자

 

왕복오래달리기 여자

 

2) 오래달리기-걷기 기준표

 

오래달리기-걷기 남자

 

오래달리기-걷기 여자

 

 

3) 스텝검사 기준표

 

스텝검사 공동

 

나. 유연성

  우리 몸의 관절이 앞뒤 좌우로 잘 굽혀지는 정도를 말하며, 유연성이 좋으면 몸을 구부리는 동작을 마음대로 잘 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 종목으로는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초등1~4학년을 제외한 전체 학생), 종합유연성(, , 고등 전체 학생) 총  2종목입니다.

 

 

1)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기준표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남자

 

앉아윗몸앞으로굽히기 여자

 

2) 종합유연성 기준표

 

종합유연성 공통

 

다. 근력,근지구력

  한 번에 얼마나 큰 힘을 낼 수 있는 정도가 근력이며, 일정한 힘을 얼마나 오래 반복해 낼 수 있는 정도가 근지구력입니다. 근력이 좋으면 무거운 물건을 잘 들어 올릴 수 있고,근지구력이 좋으면 힘든 동작을 반복해서 여러 번 할 수 있습니다.

 

 

1) 팔굽혀펴기(남), 무릎대고팔굽혀펴기(여) 기준표

 

팔굽혀펴기 남자

 

무릎대고 팔굽혀펴기 여자

 

2) 윗몸말아올리기 기준표

 

윗몸말아올리기 남자

 

윗몸말아올리기 여자

 

 

3) 악력 기준표

 

악력 남자

 

악력 여자

 

라. 순발력

  짧은 시간에 순간적으로 힘을 내는 능력을 말합니다. 순발력이 좋으면 몸을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어 빨리 달리고 멀리 뛰는데 도움이 됩니다.

 

1) 50m달리기 기준표

 

50m 달리기 남자

 

50m 달리기 여자

 

2) 제자리멀리뛰기 기준표

 

제자리멀리뛰기 남자

 

제자리멀리뛰기 여자

 

마. 체지방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의 양을 비율(%)이나 무게(Kg)로 표시한 것입니다. 체지방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지만 적정량을 초과 하면 운동능력을 떨어뜨리고 심장병, 당뇨병 등 여러 질병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1) 체질량지수(BMI) 기준표

 

체질량지수 남자

 

체질량지수 여자

 

2) 체지방률(%Fat) 기준표

 

체지방률 공통

 

학생건강체력평가 필수요소 평가기준 모음

 

학생건강체력평가 필수요소 평가기준.pdf
0.11MB

 

PAPS평가기준표

 

  기존에 학생신체능력평가가 운동기능체력 위주의 측정이었다면 학생건강체력평가(PAPS)는 학생들의 건강관련체력 위주로 학생 개인의 건강체력 측정에 초점을 둔 평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4학년 선택)~고등학교 3학년까지 매년 실시하여 학생들의 건강과 비만을 예방하기 위한 국가적인 건강체력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학생건강체력평가의 필수평가 항목 총 5가지 체력요소별 평가기준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PAPS 기준표를 참고하셔서 운동 연습이나 학생 측정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