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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친절한 아빠입니다. 오늘은 임금체불 진정서 양식 무료 다운로드와 진정서 작성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는 별도의 법정서식은 없습니다. 그래서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서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 안내해 드립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작성 알아보기

 

1. 임금체불 진정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진정인 정보와 피진정인 정보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성명, 주민등록번호,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까지 작성을 다음과 같이 완료하시면 됩니다.

 

  이어서 피진정인 정보도 입력을 해야 합니다. 성명, 연락처, 주소, 사업체구분, 회사명, 회사주소, 회사전화번호, 근로자수를 작성하셔야 합니다.

 

2. 진정내용을 500자 이내로 간단하게 작성하셔야 합니다. 입사일, 퇴사일, 체불임금총액, 퇴직여부, 체불퇴직금액, 기타체불금액, 업무내용, 임금지급일, 근로계약방법 등을 다음과 같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내용 부분에 진정인이 피진정인으로부터 임금체불이 일어난 상황에 대해 금액과 기간을 명시하여 한글 500자 이내로 간단하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3. 관련된 파일이 있으면 첨부할 수 있습니다.

 

임금체불 진정서 무료 다운로드

 

 

 

임금체불진정신고서(작성 예시 포함).hwp
0.01MB
임금체불진정신고서.pdf
0.04MB

 

임금체불 진정서 신고 접수이후 과정

 

1. 고용노동청에 진정이 제기되면 담당 감독관은 근로자(진정인)와 사용자(피진정인)에게 출석을 요구하게 됩니다. 양 당사자는 출석 하에 사실관계를 조사하는데 이 과정에서 담당 근로감독관은 사용자에게 임금대장 등 관련 자료를 요구하게 됩니다. 미지급된 임금이 있는지 여부와 그 액수를 확인한 후 체불임금 지급 지시 명령을 내리게 됩니다.

 

2. 사용자(피진정인)가 지급지시 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형사처벌 절차로 이행하게 됩니다.

 

3. 진정서 처리기간은 진정서 접수한 날로부터 25일 이내에 처리가 가능합니다.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간에 사건을 처리하기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당해 사건의 처리 기간의 범위에서 1회에 한하여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연장기간에 사건 처리가 곤란하여 신고인의 동의를 받은 경우에는 처리기간의 범위에서 처리기간은 다시 연장할 수 있습니다.

 

4. 추가적으로 당사자간의 주장이나 진술이 다를 경우에는 법규상 구체적인 입증자료가 명시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사실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여 제출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급여통장 내역 등 근로와 임금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 임금체불내역 자료 등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하여 제출하시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임금체불 진정서 양식 다운로드 및 작성 예시자료를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관할 노동청에 문의하여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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