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교 상담의 개념

  학교 상담은 학교 장면에서 주로 학생과 교사 사이에 이루어지는 상담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생과 학부모의 자기 이해를 통해서 생각, 감정, 행동 및 태도의 변화를 유도함으로써 인간적 성장을 도모하는 심리적 과정이다. 그동안 초중등학교에서는 담임교사, 과목 담당 교사들에게 필요한 정보나 자료를 제공하고 전문성은 없을지라도 수시로 면담을 통해서 조언하는 상담활동을 해왔다. 그리고 중등학교의 교도교사나 진로상담교사들은 단기간의 전문적 연수를 받은 후 부분적으로 상담자로서의 역할을 해온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연문희, 2002).

  학교 상담은 전문 상담교사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하고 일반 교사들에 의해서 실시되기도 한다. 도움을 호소하는 학생에게 상담을 제공해야 하는 임무는 전문상담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차이가 있다면 전문상담교사는 일반교사보다 상담에 관한 지식과 학생들을 돕는 기법을 좀 더 많이 보유하고 있다고 기대할 수 있다. 그런데 기법 기술을 단지 많이 안다고 하여 학생에게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걸나 보장은 없다.(김계현, 2002)

 

 

학교 상담의 목표

  학교에서 상담교사와 학생은 상담과정에 참여하는 핵심인물들로서 함께 상담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서 공동으로 노력한다. 학교상담의 기본적인 목표는 학생의 변화이다. 상담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시켜서 그들의 자기실현을 조력하는 것이 목표다.

학교 상담의 목표는 학생 자신의 자기 이해, 잠재능력의 발견 및 개발, 행동과 사고의 변화,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 의사 결정 능력의 제고, 인간관계의 개선, 적응능력의 신장 등을 들 수 있다. 학교 상담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김계현 외, 2000).

 - 학생 자신의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다.

 - 잠재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것이다.

 - 사고와 행동의 변화하도록 돕는 것이다.

 - 문제 해결 능력의 신장시키도록 돕는 것이다.

 - 의사결정 능력 개발하도록 돕는다.

 

 

 

학교상담의 특성

 학교상담에서 상담교사가 상담자가 되고 동료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내담자가 될 수 있다. 학교상담은 지역사회의 상담과 달라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지닌다.

 

 

  첫째, 다발적인 변화를 유도하도록 하여야 한다. 학교상담은 다른 상담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학생 스스로 가 자주적이고 자율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교사나 부모의 의도에 따라서 타의적으로 이루어지는 상담은 학생들의 자발적인 변화를 촉진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항에 부딪히거나 동기가 유발되지 않아서 실패하기 쉽다.

  둘째,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예방지도가 되어야 한다. 학교상담은 5% 이하의 소위 문제 행동을 가진 학생을 위해서만이 아니라, 대다수의 학생의 성장 발달을 촉진하고 예방하는 활동을 위해서 힘써야 한다.

  셋째, 호출 면담으로 이루어진다. 학교 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의 또 한 가지 특징은 대분의 상담이 교사의 호출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호출 상담은 주로 학칙을 위반하거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킨 학생들이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기 때문에 학교 상담실이란 문제 학생들이 잘못을 저질러서 불려 가는 곳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는 단점이 있다.

  넷째, 이중관계의 가능성이 있다. 학교에서 교과목을 담당하는 교사가 상담교사를 겸임하는 경우 상담교사와 학생 사이에 이중관계의 가능성이 높아진다. 학교의 여건상 상담교사가 교과목 수업을 담당하거나 담임을 맡고 있는 상황에서 상담을 요청한 상황이라면 교사와 학생이라는 관계 외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라는 이중관계가 형성되는 셈이다.

  다섯째, 시간의 제약이 있다. 상담교사는 대부분 제한된 시간과 권한의 한계 때문에 학교 외부의 상담실과는 달리 학생들과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지속적인 상담활동을 전개하는 데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 이런 이유로 학교상담은 특별한 경우에는 학년단위 혹은 학기 단위의 장기 상담을 시도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에는 단기상담이나 단회 상담이 적합하다고 하겠다(강진령, 1999).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