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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정하기

  엄밀히 말하면 국가수준 교육과정이 나의 교육과정은 아니다. 나의 교육과정을 위한 기준일 뿐이다. 주제중심 교육과정으로 재구성하기 위한 첫 번째 할 일은 주제 정하기활동이다.

  -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성취가준을 면밀히 분석한다.

  - 지역 및 학교의 특성, 학생들의 발달 단계 등 정확한 실태를 파악한다.

  - 그리고 중요한 것은 교사 자신의 통합적 사고과정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할 프로젝트 활동 주제를 정한다. ‘학년별 교과별 성취기준’, ‘학년별 주요행사’, ‘가르칠 시기등을 생각하면서 주제를 정하면 더욱 실천가능해질 수 있다.

 

 

생각지도 만들기

  마인드맵의 최대 장점은 자유로운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다는 것이라 생각한다. 최대한 자유롭게 상상하고 생각한다. 혼자 하는 것 보다 같이 하는 것이 2명보다 여러 명의 상상이 합쳐질 때 더욱 질적으로 우수한 생각지도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동학년 협의를 통한 교육과정 작성의 핵심이라 생각한다.

 

구체적인 계획 수립하기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생각지도를 통해 정해진 활동과 교과들을 정선하는 활동으로 단원별로 정해진 차시와 활동에 필요한 차시를 서로 조정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정해진 주제에 따라 교육 내용 및 방법을 구성하면서 누락되는 사항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아무리 좋은 주제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할지라도 정해진 주제 속에 포함되지 않는 사항이 있기 때문이다.

 

평가 계획 수립하기

  사실 이 작업은 전 작업과 동시에 일어나야 한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며 평가계획까지 한꺼번에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가르치고자 하는 방향성을 제대로 잡아나갈 수 있다. 여기에서는 평가 내용도 중요하지만, 어떤 방법으로 평가할 것인가도 매우 중요하다. 성취 정도를 정확히 잴 수 있는 도구를 선정해야 한다.

 

진도표 작성하기

  모든 교육실천에 대핞 디자인과 평가계획이 세워지고 나면 이제야 진도표를 작성한다. 정해진 주제가 적정하게 배치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 맞추어 순서를 수정해 주어야 한다.

 

시수 조정하기

  주제에 따라서 총 시수가 정해진다. 그리고 과목별로 시수가 정해진다. 그 주제가 진행될 시간 속에서 과목별 시수에 맞게 조정한다. 주별로 고르게 배분해 놓고 조정한다는 기분으로 한다. 자세한 계획은 주간학습 안내에서 다듬는다는 생각으로 하면 좋다.

 

 

주간학습안내 작성하기

  보통 한 달 정도 주제중심 교육가정이 진행된다고 보았을 때 미리 한 달 치의 계획을 세운다고 생각하면 좋다. 한 달 정도면 학교의 사정이나 학생들의 사정에 맞추어 어느 정도 조정이 가능하기에 알맞은 실천계획을 세울 수 있다. 학년에 운영할 때는 학년부장이 미리 한번 작성해 보고 그것을 가지고 동 학년 선생님들과 협의하여 반별로 조금씩 수정해 나가면 쉽게 할 수 있다.

 

  초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관적 사고를 한다. 머리로만 학습하지 않고, 행동하고 체험하면서 체득한다. 친구들과 어울려 학습하는 것을 증기며, 혼자보다 함께 하는 즐거움을 자연스럽게 경험한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초등학교에서의 교육과정 및 수업은 말 그대로 학생 중심이어야 한다. 최대한 많은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야 하며, 분절된 교과 교육과정보다 통합적으로 운영하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수업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담임이 대부분의 교과목을 지도하는 초등학교에서는 주제중심 교육과정이 매우 절실하다. 이러한 활동중심, 주제중심, 학생중심 교유과정 운영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가진 학생으로 자라게 할 수 있다. 행사 중심 생색내기 인성교육이 아닌 수업에서 실현하는인성교육이 완성될 수 있게 함으로써 창의와 인성을 겸비한 미래 인재로 길러낼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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