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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년 6월 4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미국 시장점유율이 4월 10%, 5월 11%를 기록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시장점유율 수치는 2011년 이후 10년 만에 달성한 수치로 의미있는 결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포드의 자동차 생산 차질 등에 의한 일시적 영향일 수 있다고 보는 견해도 있지만 구조적인 개선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오늘 자동차 관련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자동차 관련주 7종목 총정리 (대장주 테마주)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관련주 7종목 총정리 (대장주 대표주)

 

1. 만도(204320)

 - 6/4 70,000원(+5.74%)

 

 

 - 동사는 2014년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ㆍ판매업 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1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임.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이며 이에 대한 매출액은 2019년 기준, 약 59%를 차지하며, 북미거점 OEM에서 19% 비중 차지함.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 감소, 영업이익은 59.4% 감소, 당기순이익은 94.8% 감소. 기술력은 해외 OEM에게도 인정받아 북미 GM의 글로벌 프로그램에 ABS/ESC와 같은 전자제어 제동제품과 EPS와 같은 전동 조향제품의 Project 수주에 성공하는 등 유럽 대부분의 고급 브랜드에 납품함. 코로나 장기화로 전방산업 수요 부진에 따라 매출액 감소, 당기순이익 큰 폭 감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55,635억원, 영업이익 887억, 당기순이익 139억원

- 부채비율 188.86%, 유보율 3,398.30%

 

2. 현대위아(011210)

 - 6/4 88,500원(+3.51%)

 

 

 - 동사의 사업은 자동차부품과 기계 사업으로 구분되며, 자동차부품은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으로 구성. 기계사업 부문은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으로 운용되고 있음. 부품 사업은 엔진, 4WD(PTU, ATC, e-LSD 등), 등속조인트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 최근 친환경차량 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 공기압축기 등의 개발에 나섰음. 기계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으로 점유율 확대에 나서고 있음.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감소,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10.4% 증가. 주력사업인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의 최근 부진으로 외형 감소세를 시현하고 있으며, 매출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증가로 수익성 또한 하락한 모습. 공작기계업종의 업황 자체가 부진하여 기계사업부문 또한 부진을 거듭하고 있으나 , 향후 자동차부품사업부문이 이를 상쇄하고 동사의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함.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65,922억원, 영업이익 720억, 당기순이익 537억원

- 부채비율 118.95%, 유보율 2,276.39%

 

 

 

3. 현대모비스(012330)

 - 6/4 288,000원(+3.23%)

 

 

 - 동사는 1977년 6월 설립되었으며, 1989년 9월 5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음.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함. A/S부품 사업을 영위함. A/S용 부품사업은 부품의 책임공급을 위한 물류센터 등의 대단위 인프라 구축과 244개차종, 270만품목을 관리함.

 - 2020년 12월 전년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이익은 22.4% 감소, 당기순이익은 33.5%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전방산업 불황으로 다소 부진한 실적 시현. 반면,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성장 흐름 유지하고 있으며, 수익성 또한 양호한 수준. 현대/기아차에 새시/캇핏/프런트엔드모듈 등 3대 핵심모듈과 제동/조향/램프/에어백 등 핵심부품과 각종 미래 핵심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어 지속 성장 가능할 것으로 기대.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366,265억원, 영업이익 18,303억, 당기순이익 15,269억원

- 부채비율 45.52%, 유보율 6,785.12%

 

4. 기아(000270)

 - 6/4 89,000원(+2.30%)

 

 

 - 1999년 아시아자동차와 함께 현대자동차에 인수되었고, 기아차판매, 아시아자동차, 기아대전판매, 아시아차판매 등 4개사를 통합함.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와 미국, 슬로박, 멕시코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63만대 규모임. 전체 매출액의 약 33%를 내수시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북중미 시장과 유럽시장에서의 판매비중은 60%를 상회하는 수준임.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 증가, 영업이익은 2.8% 증가, 당기순이익은 18.6% 감소. 북중미 및 유럽지역의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내수 선전으로 외형 소폭 확대된 모습. 수익성 또한 원가율 하락 영향으로 개선된 모습. 어려운 여건에서도 지난해 출시한 셀토스, K5, 쏘렌토 등의 판매 확대로 비교적 선방하고 있으나, 코로나 관련 글로벌 불확실성은 여전히 존재함.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591,681억원, 영업이익 20,665억, 당기순이익 14,876억원

- 부채비율 102.37%, 유보율 1,307.36%

 

5. 현대차(005380)

 - 6/4 241,500원(+1.26%)

 

 

 - 동사는 1967년 12월에 설립되어 1974년 6월 28일에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음. 소형 SUV인 코나, 대형 SUV인 팰리세이드, 제네시스 G80 및 GV80 등을 출시하여 SUV 및 고급차 라인업을 강화 하였으며, 수소전기차 넥소를 출시함.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 감소, 영업이익은 33.6% 감소, 당기순이익은 52.2% 감소. G80, GV80 등 신차 효과로 내수는 지난해 같은기간 대비 판매량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코로나19 영향으로 해외시장의 경우 판매량이 크게 감소한 상황.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으나,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으로 바탕으로 브랜드 가치 상승하고 있는점은 긍정적.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1,039,976억원, 영업이익 23,947억, 당기순이익 19,246억원

- 부채비율 174.22%, 유보율 4,680.49%

 

 

 

6. 성우하이텍(015750)

 - 6/4 7,700원(+6.94%)

 

 

 - 동사는 1981년 12월 설립되어 1995년 11월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OEM부품전문업체 선발 주자로서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지엠 등이 있고 매출다각화를 위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VW(폭스마겐), BMW등에도 자동차부품을 공급하고 있음.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Bumper rail은 거의 독점적인 공급자임.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감소, 영업이익은 92.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전방산업이 매우 부진한 흐름을 나타낸 영향으로, 동사의 매출 및 수익성 모두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보임. 하이브리드 및 연료전지차의 차체부품 및 차량 경량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특허를 통해 향후 신규시장 선점을 위한 노력중.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29,703억원, 영업이익 53억, 당기순이익 -629억원

- 부채비율 167.24%, 유보율 2,469.31%

 

7. 화신(010690)

 - 6/4 8,200원(+3.93%)

 

 

 - 동사는 1975년 7월 1일에 설립되어 1994년 1월 14일에 상장함. 동사는 국내 최대 자동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를 주요 고객으로 자동차용 Chassis & Body Part의 주요부품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함. 호황기의 자동차산업은 경기를 더욱 일으켜 세우는 촉매제라 할 수 있으나, 불황기의 자동차산업은 투자비와 개발비의 부담 때문에 다소 위축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방산업 침체에 따라 동사 매출액이 감소하였음. 고정비 부담에 따른 원가율 상승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적자전환을 기록함. 고객사의 신차 출시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에 의한 일시적인 셧다운으로 시황이 악화되었음. 실적 우려는 차츰 완화될 것으로 전망됨.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10,855억원, 영업이익 -113억, 당기순이익 -542억원

- 부채비율 221.78%, 유보율 1,38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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