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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 따돌림의 현실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전체의 11.2%가 집단 따돌림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전국 57개 초중고교생 6893명과 교사 573, 학부모 548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전체 학생의 24.2%가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당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학년의 경우 대분분의 경우 담임을 한 반에서 집단따돌림의 문제가 있었다고 대답하였다. 이를 보아 상당수의 학생이 집단 따돌림의 경험이 있는 것이 보인다.

 

집단 따돌림의 폐해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는 학생이 크게 늘고 있다. 집단 따돌림은 직접적으로 교사의 눈에 잘 드러나지 않기에 피해 학생이 고충을 털어놓지 않는 한 문제를 찾기가 어렵다. 그렇기에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심각하다. 집단 따돌림의 문제는 피해 학생에게는 삶을 포기할 정도로 심각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초등학생이 집단 따돌림으로 인해 자살한 일도 있고, 지난해 11월에는 정신병을 앓게 된 여학생도 있었다. 이런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한 학생의 고통에서 끝나지 않고 한 가정의 행복까지 앗아간다. 또한, 집단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들은 부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된다. 집단 따돌림의 대상에 속하지 않기 위해 또래문화 적응 양식으로 욕설이 늘고 있으며, 안티 카페 등 부정적인 청소년 문화를 양산하기도 한다.

 

 

연구의 필요성

  단 따돌림의 문제를 외면하고서는 학교가 진정한 교육의 장이라고 결코 볼 수 없다. 이러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시작으로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타인에 대한 배려의 마음을 이해하고 나눔의 방법을 실천하여 칭찬하고 봉사하는 바른 인성교육을 교육의 기본으로 삼고 연구를 진행해보면 집단 따돌림인 왕따 문제를 비롯한 학교 폭력 문제를 해결해가는 시발점을 마련하리라 확신한다.

 

칭찬

  칭찬은 동기유발의 방법 중 하나로 2차적이고 외재적인 동기이다. 내재적이고 자연적이며 지속력이 오래 유지되는 1차적 동기에는 못 미치지만 2차적 동기부여를 통해 1차적 동기를 유발하는 방법으로서 칭찬은 유용한 방법이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칭찬을 통해 학생들은 동기가 부여되고 바람직한 행동을 하고 유지할 수 있다.

 

 

놀이

  수업에서 놀이는 단순하고 무의미한 활동이 아니라, 새롭게 배워나가는 과정의 일부이다. 이것은 교육의 의미와 맞아 떨어진다.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가는 구성주의적 학습관에서 학습은 놀이이며 학습과 서로 분리되지 않고 하나가 된다.

 

상담

  상담은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을 가진 상담자가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이 처해있는 입장과 환경을 이해하여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고 적절한 행동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이다. 학생 개개인의 부적응 문제로 효율적으로 예방 및 해결하고 적극적인 이해를 통해 학생들의 성장 발달을 촉진시킨다. 상담의 궁극적인 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이다.

 

 

마무리

  집단 따돌림현상은 하루아침에 일어나지도, 사라지기도 쉽지 않은 문제이며, 많은 교사들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이다. 집단 따돌림 현상의 근본적인 해결방법 및 바른 인성의 함양을 위한 칭찬, 놀이, 협동학습, 상담 활동의 효과적인 정착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바른 인성을 위한 교육은 꾸준함이 중요하다. 단기적인 프로그램 운영으로는 미흡하며 도움이 되기가 어렵다. 학교교육과정 차원에서 학년과 학년을 연계하여 꾸준히 추진할 수 있는 계획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집단따돌림 현상을 해결 및 예방하기 위해서도 장기적인 절차를 마련하여야 한다.

  학생들의 가치관 확립과 인성의 함양, 학생들 간의 다양한 인간관계 개선을 통해 집단 따돌림 현상의 완화 및 해결이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학급 단위의 구성원 모두가 하몎 어우러져 실천할 수 있고 즐거운 마음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바른 품성 함양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바른 인성 함양의 본질은 아이들의 올바른 품성을 기르기 위한 방법이다. 인성교육은 가정과 함께 이루어질 때 비로소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지역 사회와 학부모의 능동적인 참여를 통하여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유인책이 필dyge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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