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아침 생활

1) 실내 질서 지키기

  ο 복도 통행은 말없이 왼쪽으로 사뿐사뿐!

  ο 신발은 뒤꿈치를 신발장 끝에 맞추어 가지런히 넣기

  ο 소곤소곤 말하고 발표는 똑똑하게

  ο 교실 출입을 할 때는 다른 반에 방해되지 않게 다니기

  ο 밖에 나갈 때는 의자 소리가 나지 않게 조용히 일어나 의자를 책상 밑에 넣기

  ο 자리를 비울 때는 항상 책상 위를 정리하기

  ο 고운 말씨 바른 자세로 서로 도와 즐겁게 공부하기

 

2) 책상 정리하기

  ο 등교 후 책상 속에 시간표 순서대로 책-왼쪽, 학습장-오른쪽, 필통-가운데 넣기

  ο 공부할 때는 책-왼쪽, 학습장-오른쪽에 펴놓기

  ο 가방은 잠근 뒤 책상 옆에 걸어두기

  ο 늘 가지고 다녀야 할 물건은 사물함에 넣어 두기

  ο 하교할 때는 책상 속에 책이나 물건을 남겨 놓지 않기

 

 

3) 바른 자세로 앉기

  ο 엉덩이는 의자의 안쪽에 바싹대며, 허리는 바르게 펴고 앉기

  ο 책상과 가슴 사이에 주먹 하나만 들어갈 정도로 앉기

  ο 손은 자연스럽게 무릎 위에 올려놓기

  ο 발은 가지런히 하고 흔들지 않기

 

4) 학습 준비

  ο 학년에 알맞은 학습장 갖추기

  ο 필요한 과목별로 학습장을 준비하고, 알림장 방송 기록장, 독서록, 일기장을 따로 마련하기

  ο 필수 학용품(연필, 지우개, 자 색연필)은 필통에 넣어 두기

 

5) 아침 독서하기

  ο 일찍 등교하기 (8:30분까지)

  ο 돌아다니지 않고 말하지 않기

  ο 읽고 싶은 책을 골라 끝까지 읽기

  ο 다 읽지 못한 책에는 독서 책갈피를 꽂아두기

  ο 책을 찢거나 낙서하지 않기

  ο 필독 도서나 권장 도서는 꼭 읽기

  ο 책을 읽은 후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독후 표현 활동하기

  (- 일기, 생활문, 편지, 시 형식의 독후감 쓰기, 독후화 그리기, 광고문 만들기 등)

 

6) 아침 방송 시청하기

  ο 방송 시작 음악이 나오면 TV를 켜고 채널을 맞춰 놓은 후 방송 기록장 펴기

  ο 날짜, 요일, 날씨 쓰기

  ο 방송 내용을 요약해서 쓰기(느낀 점도 쓰기)

 

. 수업 시간

1) 수업의 시작과 끝

  ο 시작 시 : 교사가 교탁에 선 후, 시작 준비가 되면 학생 대표에게 눈으로 신호

   - 학생 대표 : “ΟΟ 공부를 시작하겠습니다.”

   - 나머지 학생 : 손뼉 세 번 치고 차렷 자세로 앉기

  ο 끝날 때 : - 교사 : “ 이 시간 공부를 마치겠습니다.”

    - 학생들 : “감사합니다.”

 

2) 듣는 자세

  ο 말하는 사람을 보면서 듣기

  ο 자기의 생각과 비교하면서 듣기

  ο 중요한 내용을 간단히 기록하면서 듣기

  ο 상대편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듣기

  ο 말하고 있는 중간에 끼어들지 말고 끝까지 듣기

  ο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손가락으로 자신의 생각 나타내기

 

 

3) 발표하는 자세

  ο 손을 들 때는 왼손을 귀 앞부분까지 오게 하여 L자로 들기

  ο 의자에서 일어나 한 걸음 옆으로 나와 친구들이 많은 쪽을 보고 발표하기

  ο 발표할 때 제가 발표하겠습니다라는 말은 하지 않는다.

  ο 자료를 보이면서 발표할 때는 모든 학생들이 볼 수 있는 곳에서 하기

    (자료의 오른쪽에 서서 말하기)

  ο 앞에 나가서 말할 때는 교탁 앞에 서서 하기

  ο 기록장을 보고 발표할 때는 왼손에 들고 하기

  ο 조사한 내용을 안 보고 발표하기

  ο 학급 전체 친구들이 들을 수 있도록 ‘ 3의 소리로 말하기

  ο '저요 저요!'라고 소리치지 않기

  ο 다른 사람이 발표할 때 거수하지 않기

 

  ο 처음 의견

   • ~라고 생각합니다(또는 무엇 무엇입니다)

  ο 같은 의견(검지 중지 펴기)

   • 저도 ~ 와 같이 생각합니다.
   • 저도 ~ 와 같은 생각입니다.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 ~ 이기 때문입니다.

  ο 보충, 수정(검지만 펴기)

   • ~ 뿐만 아니라 ~도 있습니다.

   • ~의 말을 보충해 보면 ~라고 생각합니다.

  ο 다른 사람 의견(가볍게 주먹 쥐기)

   • ~에 대해서는 같은 생각이지만 ~에 대해서는 ~라고 생각합니다. 그 까닭은 ~이기 때문입니다.

 

5) 책 읽는 자세

  ο 책과 눈과의 거리는 30cm 정도 유지하기

  ο 허리를 펴고 고개를 약간 숙여 읽기

  ο 손가락에 침을 묻혀 책장을 넘기지 않기

  ο 서서 읽을 때는 의자 옆으로 한 걸음 나와, 책을 80° 정도 눕혀 바르게 서서 읽기

 

6) 학습장 정리 방법

  ο 글자 크기는 칸에 알맞게

  ο 단원명과 공부할 문제 쓰기

  ο 학습 순서와 방법 쓰기

  ο 개인 활동, 소집단 활동을 정리하여 기록하기

  ο 중요한 부분은 다른 색깔로 쓰기

  ο 요약한 학습 내용을 학습장에 쓰기

  ο 알게 된 점을 쓰기

  ο 학습장은 쪽수를 써넣고 끝까지 쓰기

 

7) 말소리 약속

  ο 0의 소리 : ! 조용히

  ο 1의 소리 : 짝과 속삭이는 소리

  ο 2의 소리 : 소집단끼리 말하는 소리

  ο 3의 소리 : 교실에서 발표할 때 말하는 소리 (학급 친구 전체에게 들리게)

  ο 4의 소리 : 운동장에서 큰소리로 외치는 소리

 

 

. 예습 및 복습

  ο 그 날 학습한 내용을 훑어보고 중요한 부분을 확인하기

  ο 더 알고 싶은 내용은 필요한 자료를 찾아서 알아내기

  ο 혼자 해결하기 힘든 내용은 친구나 부모님,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기

  ο 다음 날 학습할 범위의 교과서 내용을 읽기

  ο 중요한 것은 간단히 기록하기

  ο 참고 도서, 인터넷, 백과사전 등을 활용하여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자료 모으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