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저학년 발달단계와 발달이론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

  에릭슨이 사회 심리학적 발달이론에 따르면 근면감 대 열등감의 단계로 학생들은 과제의 성공적인 완성을 통해서 근면감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 열등감의 발달을 막기 위하여 실패를 최소화하고 교정을 해야 한다. 이 시기 학생들은 또래 집단으로부터 인정받고 관심받기를 위해 행동을 하는 특징이 잇으며, 강렬한 정서적 표현을 한다. 즐거움이나 웃음을 주는 것에 대해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추구하기도 한다.

 

인지적 발달의 단계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 학생들은 전조작적 단계에서 구체적 조작 단계로의 발달과정에 해당하며 학생들은 구체적인 경험으로부터 일반화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점차 습득한다. 이 시기 학생들에게는 지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협응 능력 교육, 체험 교육, 독서교육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도덕적 발달의 단계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에 따르면 강제적, 전인습적 도덕성, 규칙을 권위 있는 인물에 의해서 부과된 칙령으로 여긴다. 물리적 결과에 초점을 두며, 규칙에 복족하는 것이 그 대가로 이득을 가져올 것이라고 본다.

 

 

저학년의 발달특성과 교사의 지도법

신체적인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지도법

  신체적으로 매우 활동적이다. 교사는 학생들의 매우 활동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과제 수행의 집중도와 활동의 관계를 적절하게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오랜시간 한 자리에서 활동하거나 집중을 요구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매우 어려운 과제가 된다. 적절한 시기의 휴식과 자극을 주어야 한다. 정교한 협응과 조정 능력이 부족하다. 이 시기 학생들에게 많은 양의 쓰기를 요구하거나 동료간의 협력을 통한 세밀한 과제 부여는 학생들의 발달특성상 어려움을 수반한다. 저학년 학생들은 시력상 약시의 특성이 나타난다. 따라서 이 시기 학생들에게 많은 양의 독서 활동을 요구하는 것은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인쇄물의 글자는 크게 해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골격 발달이 완전하지 않다. 이 시기 학생들이 과격한 신체 활동과 무리한 활동을 방지하도록 해야 하며 게임을 진행할 경우 고수의 학생들의 신체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정서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지도법

  정서적으로 민감한 시기이므로 교사에 대한 절대적인 모방의 특성을 가지므로 교사의 비판은 학생에게 큰 충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가급적 부정적인 반응을 유보하여 열등감으로 인한 근면감의 발달 저해가 나타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다. 행동특성상 긍정적이고 칭찬에 의한 강화에 매우 큰 반응을 보이는 시기로 적절한 과제의 배분과 완성감을 줄 수 있는 역할 분담을 통해 교사 및 동료간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회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지도법

  학생들은 소집단으로 조직된 게임을 선호하며, 규칙과 팀 정신에 열중한다. 또한 이 시기 학생들은 규칙을 특수한 상황에 왜,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워 학급을 몇 개의 팀으로 나눌 때 경쟁의식이 강하게 나타난다. 교사는 경쟁의식을 완화하는 방법으로 팀 구성원을 자주 바꾸어주거나 경쟁보다는 협동의 기회를 주는 게임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언어에 의한 다툼이 자주 일어나며 남학생들의 경우 신체적인 싸움이 일어나기도 한다. 싸움이 발생할 경우 자신 스스로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사회적 갈등은 인지 성장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다.

  동료의 학교 또는 학급 규칙을 어김에 대해 고자질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대해 고자질하지 말아라.”라는 반응을 보일 경우 학생이 단순히 주의를 끌거나 환심을 얻고자함이므로 이야기해줘서 고맙다는 등의 반응을 보이며 이와 수반하는 적절한 조치를 할 것임을 말해주는 것이 좋다.

 

인지적 특성에 따른 교사의 지도법

  이해의 방식이 이론적이거나 증거에 바탕을 두고 설명될 수 있을 때 취학 전 아동들은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나,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증거에 기초한 설명을 더 좋아한다. 학습과 회상은 특정이 인지적 과정에 의해서 이루어짐을 깨닫기 시작하며 어려운 자료를 대함에 있어 자신의 학습과정에 대한 인식과 점검에 대한 메타인지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에게는 비교적 짧은 과제 부여와 단순한 인지 활동을 요구하는 과제의 부여가 바람직하다. 또한 주기적인 휴식의 제공과 운동장에서의 신체활동과 교실에서의 게임 등 발달단계를 고려한 활동이 필요하다.

 

학년의 특성에 따른 교사의 자질

  먼저 저학년의 경우 특성상 학교 적응력 중심으로 유치원 교육과의 연장선상에서 초등학교와의 연계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함께 기초기본 학습 능력 형성에 주도니 지도의 핵심을 두어야 할 것이며, 교사는 이러한 지도를 위해 세심한 배려와 돌봄의 특성을 갖추는 것이 강조될 것이다. 저학년 교사의 특성은 특히 학부모에 대한 안정감과 신뢰를 통해 학생지도를 위해 바람직한 학력관 자녀 양육관을 형성하도록 안내하는 역할을 수행하는데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중학년 교사에게 특별히 강조되는 것은 학생들의 교과지도에 대한 전문성과 학교적응 단계를 벗어나 자율적인 모둠 학습과 동료 관계 형성에 대한 영역이 강조될 것이다. 교사들은 특히 학생들의 공부법 정찫을 위한 학습능력 형성에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고학년 교사의 경우 생활인성교육에 대한 관심과 전문성이 강조될 것이다. 이 시기 학생들은 남녀의 성장 발달 차이가 두드러지며 사춘기를 겪거나 학교폭력 또는 다양한 원인에 의한 학교부적응 등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따라서 학생과의 소통을 전제로 한 진로지도와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