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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폭력 예방 교육의 필요성

  정부에서는 올해 초, 욕설 사용 실태 연구 결과 학생들의 욕설 남용 등 불건전한 언어 사용이 심각한 수준으로 드러남에 따라 교육부를 중심으로 다양한 유관기관, 단체와 함께 학생들의 건전한 언어 사용 문화 정착을 위해 '학생 언어문화 개선 선포식'을 비롯한 민관 합동 캠페인, 교육자료 제작 등을 추진해 오고 있다.

아이들에게 욕은 더 이상 부끄럽거나 숨겨야 할 일도 아니며, 욕을 잘하는 것이 오히려 은밀한 귄위의 표지이자 멋의 대명사가 되고 있고, 이는 곧 학교폭력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다. 일부 언어학자들은 10년 후쯤 이 말들이 사전에 올라갈 것이라는 예측을 내놓기도 했다. 무한경쟁 사회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치는 아이들에게 욕은 습관이 되고 강한 느낌을 주면서 쌓인 스트레스까지 푸는 그들만의 문화로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었다.

  또 욕설을 듣고 감지하는 '감정의 뇌'가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을 경우 스트레스가 누적돼 폭력적이고 공격적으로 변할 수 도 있고, 그래서 상대방의 자극적인 욕설 때문에 일어나는 사건사고도 심심찮게 보고 들을 수 있다.

  그럼 아이들만 이렇게 노력하면 해결되는 것일까? 이미 판도라의 상자는 열렸다. 아이들이 제일 처음 어디에서 욕을 배웠을까 생각해 보면 답이 바로 나온다. 가정이나 사회에서 어른들이 무심코 사용한 욕설이 지금 아이들까지 병들게 했다 욕설 사용이 학교폭력으로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어 최근 교육부에서는 학생이 욕설을 많이 사용하면 이를 생활기록부에 기록하는 방안까지 검토하고 있다 해서 논란이 되기도 했다. 그것이 근본적인 대책이 아님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그러나 아직 판도라의 상자에는 희망이 남아있다. 욕설을 사용하지 말자는 당부는 물론이고 좀 더 적극적이고 실제적인 희망언어 프로젝트 활동을 하고자 한다. 

 

 

희망 언어 프로젝트

  학급에서 학생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욕설문제 유형을 크게 예방, 치료, 지속의 관점으로 나누어 해결하고자 한다. 희망언어 프로젝트는 요즘 교육계의 판도라의 상자인 학교폭력이 이미 열려 문제점이 발생했다면 마지막 남아 있는 신의 선물 희망을 지키고자 하는 욕설 해결방안 프로젝트를 말한다. 

 

학교에서의 문제 상황

  A군은 평소 학급에서 욕설을 거의 하지 않은 학생이다. 또한 욕설을 잘 모르지만 주변 친구들이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욕설에 노출되어 있다. B군은 평소에 학급에서 욕설을 자주 사용하고 있고, 욕설로 인해 친구들과의 싸움도 많이 일으키고 있다. 정서적으로 불안하며 자신의 언어폭력을 인지하지 못한다. C양은 욕설 치료 프로그램 운영에 적극 참여하여 욕설 빈도수가 감소하였지만 주변 친구들은 그렇지 않아 또다시 욕설을 사용할 상황과 가능성이 많다.

 

학교에서의 어려움

  학급에서 욕설을 지도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프로그램이 부족한 실정이다. 일반적인 상담프로그램이 아닌 욕설 사용에 대한 창의적인 프로그램 운영이 필요하다. 현재 욕설을 줄일 지도방안은 주로 상담 쪽이 많았다. 근원적인 언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욕설을 치료할 필요성이 있다. 상벌의 보상체계는 많이 하고 있지만 욕설만이 아닌 다른 생활 관련 상벌 프로그램과 병행하여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학부모 상담 프로그램과 학부모 교육

  학생 생활지도를 위한 교사와 학부모간의 소통 기회 확대를 위해 학기별로 1회씩 학부모 상담주간을 운영한다. 학부모에게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가정과 연계한 언어폭력 예방과 대처 교육을 위한 상담법과 대화법에 관한 강연회를 실시하며, 이 외에도 다양한 종류의 학부모 참여 교육을 실시한다. 가정학습을 활성화하여 가정과의 연계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여 바른 말, 고운 말 생활점검표를 매일 점검하도록 하여 생활화될 수 있도록 한다.

 

심리 검사로 내 마음 들여다보기

  학기별 1회 운영하여 나의 성격, 내재된 불만과 스트레스, 나의 장단점 등을 알아봄으로써 내 마음을 투명하게 들여다보게 한다. 또 내가 자주 하는 욕을 다른 사람을 통해 듣게 하여 욕을 들었을 때의 느낌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욕설 자기 평가서와 같은 개발 문항 이외에도 분노조절 검사, 정서-심리검사 등의 검증된 인성 감사 활용을 통해 학생의 정서를 파악하도록 하며, 이를 고려하여 개인별 맞춤형 언어지도 프로그램을 전개할 수 있다. 

 

 

마무리

 소년들 사이에 만연한 욕설문화를 개선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욕은 나쁜 것이며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는 인식을 학생들에게 심어주어 그 사용을 줄이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짧은 기간 동안에 큰 변화를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학교와 가정, 더 나아가 사회에서 어른들의 애정 어린 관심과 노력이 더해진다면 분명 아이들의 언어생활은 건강해 질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학부모 홍보와 지역사회 연계 교육으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언어순화 프로그램의 교육적 필요에 대한 긍정적 공감대를 형성하며 이를 통해 언어순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행복한 학교 만들기의 실천적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할 것이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실천적 언어순화 프로그램을 통해 친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배려와 사랑을 키우게 되어 학교폭력 예방 교육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어린 시절 고운 언어로 쓰여진 동시를 배우고 익히며 아이들의 언어순화로 올바른 인성이 길러지고 자신의 생각을 아름다운 언어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 길러질 것이다. 언어폭력 예방 프로그램과 상벌 프로그램은 언어폭력 예방을 위해 매 필요한 인성교육이며, 학교 부적응 학생들의 사회적 역량 증진에도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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