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정서조절

1) 감성지능: 자인과 타인의 현재의 정서를 알고 이해하며(자기인식), 자신의 기분이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 및 상황에 걸맞게 적절히 표현하는 능력(자기조절), 끈기 있게 한 가지 과제에 몰입하여 일이 잘못되었을 때도 실망하지 않고 오히려 용기를 잃지 않게 하는 자기 동기화 능력(동기화), 타인의 감정을 알고 이해하며 그 정서를 활용하고 조절하는 능력(감정이입), 타인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며, 이들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대인관계 능력)

 

2) 감성지능의 정서조절능력을 독립변인으로 설정하여 개인이 자신의 정서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평가하여 상황에 걸맞게 자신의 정서를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의 정도로 개념화

 

 

. 계속동기

1) 학습동기: 학습활동을 의미있는 것으로 보고 그것을 활성화시켜 학습목표의 달성을 촉진하게 하는 학습자에게 필수불가결한 요소

 

2) 김용래(1993a)는 학습동기의 형태를 본질동기비본질동기계속동기수업동기로 구분

) 본질동기: 내적동기 또는 내재동기로 학습활동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아 학습에 참여하고자 하는 동기 / 주의력, 적절성, 도전감, 흥미, 호기심, 관심

) 비본질동기: 외적동기 또는 외재동기, 외부에서 주어지는 유인체나 보상에 의해 노력을 하고자 하는 의욕과 신념으로 유발되는 활동 경향성 / 진학, 학교성적, 장학금, 상과 벌, 부모나 교사의 칭찬이나 물질적 보상

 

) 계속동기: 본질적, 비본질적 동기요인을 포함한 학습자가 외적 간섭 없이 스스로의 학습결과를 계속해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욕, 학교에서 학습한 내용을 학교 밖에서도 주의력 집중, 적절성, 호기심, 신뢰성, 도전감, 흥미, 만족감 및 기대감을 가지고 계속해서 학습활동을 수행하고자 하는 의욕적인 노력과 신념의 정도

) 수업동기: 학습자 자신이 학교의 수업 내용과 관련된 제반 활동과 과제에 대해서 주의력적절성신뢰성호기심도전감기대감을 가지고 학교의 수업내용과 관련된 제반 활동과 과제를 수행하고자 하는 의욕적인 노력과 신념 정도를 말하는 것

 

3) 계속동기란 학습자가 학교학습 상황을 벗어나서 학교에서 학습할 내용과 학습한 내용을 예복습하는 것에 대해 외부의 가시적 압력 없이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신념과 노력의 정도

 

. 학습과제선호

1) 학업적 자기효능감: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상황에서 새로운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고 그것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원동력으로, 자신의 계획한 성취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수행을 조직하고 실천해 나갈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념 및 개인의 판단

2) 학습상황에서 학습활동을 위한 학습자신감, 학습지속력, 학습과제선호, 학습노력정도에 대한 판단력

3) 학습과제선호: 학습목표나 과제를 선택하고 설정할 때 학습자 스스로가 선호하는 난이도

. 내적귀인성향

1) 귀인이론: 인간행동이 이해되고 해석되는 방식, 인간 지각에 영향을 주는 모든 과정을 기술하는 것을 귀인이라고 하며, 이에 관한 이론

2) 귀인성향: 어떤 수행행동의 결과에 대한 개인의 신념체계로 내적귀인과 외적귀인으로 구분

- 내적귀인(능력과 노력), 외적귀인(운이나 우연, 타인의 도움, 과제의 난이도)

3) 개인이 일정 성취결과나 행동결과의 원인을 내적인 것(능력, 노력)으로 귀인 하는데 따른 개인 자신이 지각하는 일반적인 기대와 신념의 정도

 

 

라. 학습몰입의 의미

1) 주어진 과제의 집중, 자신과 학습활동과의 일체감. 학습목표의 명확함, 새로운 학습과제에 대한 도전 및 시간의 흐름이 평소와는 다르게 느껴지는 정도

- 학습과제에 대한 집중: 학습과제의 수행이나 학습활동에 대한 주의집중의 정도

- 학습활동과 인식의 통합: 학습활동과 자신이 완전히 하나가 되어 학습 활동 외의 다른 어떤 것도 전혀 인식할 수 없는 정도

- 명확한 목표: 학습활동의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활동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아는 정도

- 도전적 과제와 능력의 조화: 주어진 학습과제와 그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기술)과의 일치의 정도

- 시간감각의 왜곡: 학습활동 중 시간의 흐름이 평상시 보다 잘 인식되지 않거나 시간관념이 사라진 느낌의 정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