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음악치료

1) 미국음악치료협회에서는 음악치료를 치료를 목적으로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행위라고 정의

2) 음악치료란 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유지,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행위

2. 정서지능

. 정서지능의 의미

1) 정서는 어떤 상황이나 대상을 지각하고 그에 따르는 생리적 신체적 변화를 수반하는 복잡한 상태

2) 자기의 정서를 인식, 조절하여 타인의 정서 상태를 이해하며 행동하기 위한 개념

3) 정서지능이란 자신의 감정 상태를 인식하고,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자신을 동기화하고, 타인의 감정을 지각하고, 상대방과 인간관계를 맺고 관리하는 능력(유경미, 2003)

4) 정서지능의 향상이란 연구대상 아동의 정서지능검사 총점수 및 5개 하위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조절, 정서활용 영역 등에서 능력의 신장

 

 

. 정서지능의 하위 요소

1) SaloveyMayer(1990)의 정서지능 구성요소 “3영역 10요소규정

2) 정서지능의 최근 모형: 4영역 4수준 모형

3) SaloveyMayer(1990, 1996)의 초기 모형과 수정 모형, Goleman(1995)의 내용 중심으로 구성요소 5가지 추출

) 자신이 경험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 타인의 경험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

)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

) 타인의 정서를 조절하는 능력

) 정서를 활용하는 능력

 

. 정서지능의 중요성과 관련 연구

1) 정서는 생활에 중요한 구실을 하며 개인의 사회 적응이나 인성 형성 면에 크게 영향을 미침(여환주, 1996), 오영미(1997)는 정서와 기분은 복잡한 지적과제의 수행을 동기화 및 촉진

2) 음악이 인간의 정서와 사회성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에도 음악과 정서지능과의 상관관계나 정서지능 향상을 위한 음악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는 미흡한 편

 

3. 음악치료

. 음악치료의 의미

1) 음악치료란 치료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인데 이때 치료적 목표란 정신적, 신체적 건강의 복원, 유지 및 향상을 의미

2) Bruscia(1967)는 음악치료를 내담자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악적 경험과 관계들을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는 체계적인 치료과정(유경미, 2003 재인용)

3) Alvin(1967)은 신체적, 정신적, 정동적 실조를 갖는 성인이나 아동의 치료, 복귀, 교육, 훈련을 위한 음악의 총체적 활용을 음악치료라고 정의(권주희, 2009 재인용)

4) 음악치료를 통해 다른 사람들 가운데서 자신의 존재감을 느끼고 자기이해와 수용을 배우며 타인을 이해할 수 있게 됨

. 음악치료의 실제

1) 행동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음악치료

2)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3) 정신분석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4) 생체의학에 바탕을 둔 음악치료

5) G.I.M: 음악의 연상작용을 통한 치료

6) 창조적 음악차료

7) 자유로운 즉흥 음악치료

 

4. 정서지능과 음악치료

. 음악은 인간성, 즉 인격 형성을 받치고 있는 기둥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아동의 정서지능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지어 있음(신인철, 1978)

. 이상은(2001)음악활동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서’ 음악활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정서지능을 향상시킨다고 봄

. 신윤희(2006) 저소득층 아동들에게 음악치료를 실시한 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감성지능점수를 측정한 결과 집단 간의 점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

. 음악이 아동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음악치료를 통해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정서지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