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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의사소통 소통 중심 영어수업

  가. 의사소통능력의 개념
  1) 문법에 맞는 말을 알고 사용할 수 있는 언어능력
  2) 대화를 논리적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이어나갈 수 있는 능력
  3) 대화상황에 적절한 단어를 선택하여 사회에서 실제로 사용하는 화법으로 자신의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4) 말할 때 잠시 말이 끊겨서 단어가 생각이 나지 않을 때 몸동작, 다른 쉬운 단어를 찾아서 대화를 이어 나갈 수 있는 전략적 능력

 


  나. 의사소통능력을 길러주는 수업
  1) 언어형식에 초점을 맞추기보다 의사소통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
  2) 문법적 정확성 보다는 실제 상활에 적절한가에 초점을 맞추어 지도
  3) 기계적인 암기나 연상을 통해 문장을 가르치지 말고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실제적인 능력을 개발시켜야 함
  4) 실생활에 사용되지 않는 부자연스런 대화를 연습시키지 말고 생활에서 쓰이는 문장을 가지고 지도
  5) 실제 혹은 비슷한 의사소통상황으로서 게임과 역할극을 적절히 이용
  6) 교사는 의사소통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사람
  7) 교사는 학생들 스스로 의사소통 활동을 하도록 도와주는 사람
  8) 교사가 실제상황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언어를 소개해야 함
  9) 단어만 별도로 암기시키지 말고 적절한 상황 속에서 문장으로 가르쳐야 함

2. 의사소통수업을 위한 전략  

가. 듣기, 말하기 수업을 위한 Tip   

1) 듣기활동을 위한 Tip
    가) 학생들에게 학습할 언어자료를 제시하는 단계로서 언어적 입력받는 활동
    나) 듣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과제를 부여하기
      - 특정한 단어, 문장, 표현이 몇 번 나오는지 세어보기
      - 들은 내용을 받아 써 보게 하기
      - 들은 내용을 이야기로 만들어 꾸며 보게 하기(조별 혹은 개인별)
      - 들은 내용을 그림으로 그려 보게 하기
      - 들은 문장 기억하기 게임하기

  2) 말하기활동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Tip 이해한 언어를 바탕으로 구두로 표현하는 활동
    가) 우수한 어린이를 먼저 발표시켜서 다른 어린이들에게 듣고 준비할 시간을 줌
    나) 조장을 중심으로 조별 연습을 시킨 후 발표시키기
    다) 어린이에게 가능한 많은 실수의 기회를 허용해줌

나. 읽기, 쓰기 지도를 위한 Tip
  1) 기초 알파벳쓰기를 할 때 4 선지 공책에 쓰도록 철저히 연습시키기
  2) 기초 문장을 읽을 때 intonation, itch, stress을 주의하여 읽게 하기
  3) 쓰기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기 위해 베껴쓰기, 보고 받아쓰기

 다. 첸트나 노래의 지도를 위한 Tip
  1) 첸트는 영어의 고유 강세박자언어의 특성을 가르치는 음악적 요소
  2) 반드시 박자와 강세를 중심으로 연음을 지도해야 함
  3) 노래와 첸트의 음악적 요소를 통해서 영어의 억약, 강세 피치를 가르쳐야 함

 



라. 의사소통 중심 수업안 작성에 대한 Tip
 의사소통 중심 수업안을 작성할 때는 수업내용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으나, 반드시 핵심 내용인 의사소통 기능이 포함된 대화문을 제시하고 이를 연습하고 실제상황과 비슷한 환경에서 발화할 수 있는 활동이나 게임이 제시되어야 한다. 김정렬(1999)은 의사소통 수업 모형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이 수업모형은 의사소통 중심 수업모형을 일목요연하게 잘 제시하고 있어 수업 안을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의사소통 중심 수업 모형
  도입: 동기유발-인사, 전시학습상기, 동영상 및 실물 제시, 학습활동 및 목표 제시
  전개
   - 상황제시 및 의사소통 표현 이해- 시각자료를 통한 의사소통 상황 이해, 언어 표현과 상황의 개략적 이해
   - 의사소통 전활동: 어휘, 주요 구문 연습, 의사소통 기능의 이해 및 표현
   - 의사소통활동: 게임을 통한 의사소통 활동, 활동을 통한 의사소통 활동, 역할극을 통한 의사소통 활동
  정리: 평가 및 확인- 의사소통 기능의 정리 및 차시 예고

 

3. Activities에 관한 Tip

  어린이들의 언어학습과 관련된 다음과 특성을 살펴보면 낱말의 뜻을 모르고도 그림만 보고 그 의미를 추측할 수 있다. 모국어에서 추측의 기술을 외국어 배울 때 활용하도록 학교에서 가르치고 도와주어야 한다. 충분한 제스처, 억양, 강세, 몸짓 등을 사용하여 교사의 말에 대한 의미를 전달한다. 학생들이 추측하는 능력을 길러줄 수 있는 교실 분위기를 만들어 줘야 한다.


  제한된 단어를 가지고도 창의적으로 사용하는 기술이 있다 모국어습득에서처럼 짧은 언어능력으로도 자신이 의사를 전달하기 위해 새로운 단어를 완벽하게 만들어 유추를 통해 단어를 창조할 수 있다. 어린들도 이와 유사하게 자신의 의미를 어떻게 전달할지 모를 때 언어 재구조화나 재결합 과정을 통해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학생의 창조성을 기르기 위해 교사는 의사소통상황을 만들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Activity는 요구되는 언어의 단순하고 정해진 문구의 반복이 아니라,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언어를 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으로 구성해야 한다. 또한 학생들에게 가능한 많은 실수를 경험하고 그 실 수를 허용해주는 분위기 속에서 언어 습득을 더욱 쉽게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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