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급은 학교의 교육 목적을 이루는데 가장 기본적인 교육 활동 조직이다. 학급을 기준으로 교육활동 계획이 짜이고, 모든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이다. 또한 학급은 교육과정이 최종적으로 구현되는 최소 단위이기도 하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생활하는 대부분을 편성된 학급에서 배우고 경험하며 느끼며 생활한다. 따라서 학급 경영은 학년 및 학교 교육의 성과를 좌우하는 중요한 활동이면서 학생 개개인들에게는 학교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학부모들은 담임교사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며, 담임교사의 교육 철학에 바탕을 둔 학급 경영은 해당 학생의 학업성취도뿐만 아니라 인성과 사회성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학급 경영의 원칙

  해마다 3월이 되면 새로운 학생들이 자기만의 색깔과 모양을 가지고 새로운 학급을 이루게 된다. 이때 담의 역할은 다양한 모양과 다채로운 색깔들을 조화롭게 자리 잡도록 하는 데 있다. 이 과정에서 담임의 교육관과 학생관, 교육방침이 여실히 드러난다. 담임이 학급경영에 있어서 어떠한 원칙도 갖고 있지 않거나, 있더라도 일관성을 갖지 못할 때 학생들은 혼란스럽기만 할 뿐이다. 결과적으로 교실에서 행동할 때 담임의 눈치를 살피게 되며 조화로운 색깔을 나들어 내지 못하고 자기 자신의 색깔마저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학생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책임지는 생활과 멀어질 수밖에 없고 결국 교사도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

  그렇다면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는 어떠한 원칙을 가져야 할까? 어떻게 학급을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일까? 이것은 교사 개인의 힘만으로는 충분한 모범 답안을 찾기 힘들며 누구도 이것이 학급경영의 모든 것이다.’라고 제시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다만 학급 구성원 모두가 공동체라는 의식을 가지고 서로의 조화를 통하여 기쁨과 규율을 찾아야 한다. 더불어 누구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로이 말하고, 학생들이 인격체로 존중되며,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하는 학급이 되어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 대한 협의만은 있어야 할 것이다.

 

 

학생이 주인이 되는 민주적인 학급

  학급은 민주적인 소양을 기르는 하나의 연습장이기보다는 현장이 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생 하나하나가 학급의 주인이 되어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는 태도가 필요하며 담임 또는 권위적인 태도나 지시 전달식의 구태의연한 학급 운영 방식을 벗어나 가능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스스로 책임지는 주체적인 학급

  교사가 일정한 방향을 제시하면 학생들이 스스로 생각하고 판단하여 행동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교육일 것이다. 그러나 학급은 개인의 생활공간이 아니라 서로 다른 개체들이 모여 공동의 공간에서 공동의 생활을 영위하는 하나의 사회이므로 개인은 전체를 위하여 스스로 자제하는 가운데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것이 필요하다.

 

인간미가 넘치는 따스한 학급

  학생들은 내일의 훌륭한 일꾼으로 키워 오늘보다 더 살기 좋은 아름다운 내일을 만들려면, 남을 이해하고 사랑하며 봉사하고 희생하는 마음과 아울러 친구의 기쁨과 슬픔, 약함과 고통을 함께 나누는 마음을 가지고 자라야 한다. 사랑과 관용을 베푸는 것이 경험을 오해 배울 수 있는 것이라면, 학급에서 이러한 경험의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두가 더불어 사는 공동체로서의 학급

  학급은 더불어 사는 삶의 소중함과 의미를 일깨우고 개인주의적 성향을 극복할 수 있는 공간이어야 한다. 학생들이 이기심과 개인주의적 속성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학급 전체의 구성원들이 하나로 인식할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길러 주어야 한다.

  기본적으로 동의할 수 있는 위의 기본 원칙들은 결코 독자적인 과정을 거쳐 따로 형성되는 것이 아니다. 삶 속의 문제에 대한 지각, 의사 결정, 실천 등에 녹아서 한 덩어리로 존재하는 것이다. 담임은 학생들의 전 생애를 책임지는 사람이 아니다.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하려 하거나 내가 맡은 일 년 안에 모든 것이 이루어지리라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나 혼자의 힘이 아니라 여러 담임교사의 연계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는 점을 잊지 말고,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방향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