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학습결과 발표하는 방법 지도

<발표 과정>

교사의 발문홀로 생각하기메모하기(발표의 중심)거수하기지명받기대답일어서기발표

 

- 모든 대상을 보고 말할 수 있는 위치에서 발표하도록 한다.

- 눈의 방향은 듣는 사람을 똑바로 바라보도록 한다.

- 메모를 보고 말하는 습관을 기른다.

- 모든 학생들이 들을 수 있게 천천히, 바르게, 알기 쉽게 말끝을 분명히 말한다.

- 요점을 빠뜨리지 않고 생각하며 말한다.

- 접속사로 앞뒤의 말을 관련지어 말한다.

- 결론을 먼저 말하고 이유와 원인, 조건 등을 순서 있게 말하도록 훈련한다.

 

 

게임을 활용한 말하기 지도

- 끝말잇기, 첫말칫기, ○자로 끝나는 말, 게임, 퀴즈 풀이

- 이어달리기식 이야기: 맨 앞의 학생이 이야기를 조금 하면 다음 학생이 이어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 이야기의 주인공 되어 보기: 내가 만약에 백설공주라면……

- 귀속말로 전하기: 분단이나 줄 별로 모둠을 만들어 첫 번째 학생에게 이야기를 전하고 맨 마지막 아이까지 전달해간 다음 마지막 학생이 그 내용을 글로 적어 발표한다.

 

발문하는 요령

- 한 번에 한 가지씩, 쉬운 것에서 어려운 것으로 발문한다.

- 구체적인 목적을 달성하기에 적절한 순서로 발문한다.

- 교사는 중앙에 서서 전체 학생을 바라보면서 발문한다.

- 수업에 참여하는 학생에게 고루 발문을 한다.

- 학생들이 적절한 답변을 준비하도록 발문 후 적당한 시간을 제공한다.(10~20초가 적당)

- 특정 학생을 지적한 후 발문하는 것보다 발문을 하고 잠시 멈춘 후 한 학생을 지명하여 대답하도록 한다.

- 교사가 학생 응답을 정리해 주면 듣는 태도가 나빠질 수 있으므로 응답이 길어서 무슨 내용인지 알아들을 수 없을 경우에만 교사가 정리해 준다.

 

흥미 유발 효과가 높은 발문

- 생활 및 경험과 관련된 질문: 부모님과 체험학습을 갔다 온 경험을 발표해 봅시다.

- 교과서의 삽화와 관련시킨 학습 문제에 대한 질문: 교과서 00쪽의 그림과 오늘 학습 문제를 보면 이 시간에 어떤 공부를 할 것 같습니까?

- 스무고개, 수수께끼 등 놀이를 이용한 질문

- 학생들이 조금만 생각하면 선택할 수 있는 선택할 발문

- 내용에 따라 약간의 농담 섞기가 들어간 질문

 

 

발문유형 및 발문의 예

 

좋은 발문의 유형

- 명확하고 간결한 발문

 ㆍ~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나요?

 ㆍ질서, 예절을 배우고 내가 실천할 일이 무엇인지 말해 봅시다.

- 구체적인 발문

 ㆍ글을 읽고 여행한 곳을 차례대로 말해 봅시다.

- 사고를 자극하는 개방적 발문

 ㆍ분리수거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예를 들어 설명해 봅시다.

 ㆍ길을 가던 중 땅에 떨어진 지급을 발견했습니다. 어떻게 하겠습니까?

 ㆍ흥부가 금은보화를 얻게 된 이유는 무엇입니까?

- 개인차를 고려한 발문

 ㆍ지난 시간에 공부한 곳은 몇 쪽입니까?

 ㆍ지난 시간에 공부한 시장이 하는 일은 무엇이었나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