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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목표 제시 방법

 

학습목표 진술 요령

학습 후에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 학습 결과로 진술한다.

  - 철가루가 늘어선 모양을 그림으로 나타낼 수 있다.

수업 과정에서 의도되고 잇는 성취 행동(A)과 그 행동을 수행하게 될 조건(B), 그리고 학습 결과를 받아들일 수 있는 도달 기준(C)의 세 가지 요소가 포함되도록 진술한다.

  - 받아 내림이 있는 (두 자리 수)-(한 자리 수)의 계산 문제를

                                    (B)

    5분 이내에 2문제 이상 풀 수 있다.

        (C)                 (A)

 

학생에게는 다음과 같이 공부할 문제로 진술할 수도 있다.

  - (저학년) ~하여 봅시다. (고학년) ~하기, ~하여 보자.

 

 

제시 요령

교사가 사전에 판서로 제시한 후 설명하는 방법

  - 중요 부분은 색분필을 사용하되 3가지 색이 넘지 않게 한다.

  - 공부할 문제를 칠판에 미리 쓰고 종이 등으로 가렸다가 때면서 설명한다.

카드를 만들어 이용하는 방법

중요한 구절에 줄긋기를 하고 공부할 문제를 한 다음, 제시하는 방법(중학년 이상)

언어 상호작용을 통하여 제시하는 방법

  - 주변 경험에 대한 질문을 통해서 유도한다.

  - 예습 과제에 대한 질문이나 토론을 통해서 유도한다.

  - 사전 과제 내용에 대한 질문을 통해 목표를 유도한다.

  - 제시된 관련 자료를 관찰시키며 공부할 문제를 확인시킨다.

관련 삽화나 그림을 통해서 제시하는 방법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하여 활용하는 방법

  - 동영상의 처음과 끝 부분만 보여주며 유도한다.

  - 음성이 없는 영상만 보여주며 유도한다.

  - 사전에 녹음된 자료를 이용한다.

  - PPT 자료를 사용할 경우 핵심 부분을 중첩하여 제시한다.

 

효율적인 학습 형태 조직

소집단 편성 시기

실험 관찰 내용을 정리할 때

예체능 교과에서 소집단별로 연습이 필요할 때

학습 정리 단계에서 내용을 개념, 원리 등으로 정리할 때

학습과정에서 새로운 문제가 제기될 때

예습 과제 내용을 모아 정리할 때

교사 발문에 대해 응답하려는 의사표시가 다양할 때

 

소집단 조직과 운영

대체로 4~6명으로 편성한다.

4명 배치의 경우, 학력 수준을 고려하여 이질 집단으로 편성한다.

4인 그룹(+, +) 6인 그룹(숫자는 학력 순위)

6

2

4

1

5

3

토의 시에는 앞에 앉은 두 학생이 안쪽으로 돌아 뒤쪽 학생을 보도록 한다.

토의의 사회나 발표는 돌아가면서 차례대로 한다.

 

 

소집단 토의 방법과 지도

모범 사례 따라 하기

  - 모범이 되는 토의 사례를 배구하고 여러 번 읽게 한다.

  - 토의 방법과 내용을 알아보고 알맞은 토의 주제를 주어 모범 사례와 같은 방법으로 반복 지도한다.

순회 중의 지도

  - 토의 상황을 점검하여 알맞은지도 및 조언을 하고 전체 학습 시에 발표할 소집단을 선정한다.

  - 학생의 눈높이에 맞추어 소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토의에 참여한다.

  - 토의 내용 수준이 낮은 소집단에서 발전적인 내용을 토의한 소집단 순으로 발표한다.

 

 

절절한 과제 제시와 지도

적절한 학습과제 제시 방법

인지적, 실제적 활동을 포함하는 것으로 한다.

수업 목표와 관련되고 반드시 유의마한 것으로 한다.

기계적인 암기 학습을 포함하는 과제는 피한다.

내용과 형식이 흥미 있고 도전적이며 자극적인 것이 좋다.

새로운 내용과 복습할 내용을 포함시켜 제시한다.

정해진 교재와 복사된 자료에 의존하지 않도록 지도한다.

과제의 형태, 해결 방법, 사회 처리 등이 적당하고 학생의 개인차나 건강 등을 고려하여 제시한다.

스스로 해결 방법을 터득할 수 있는 내용의 과제로 한다.

학생들이 학습 과제의 특정 부분에 어려움을 느낄 때는 과제를 적절하게 변화시켜 제시한다.

수업 중 학습 과제 지도 방법

도입 단계에서는 지적으로 깜짝 놀라게 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고 기 습득된 지식과 모순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학습 과제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해진 시간 내에 학습 과제를 끝마치도록 격려한다.

다양한 학습 자료를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과제 수행에 필요한 교재, 자료, 복장 등을 미리 알려준다.

학생들에게 나누어 줄 해결 자료를 자세히 안내한다.

과제 해결에 필요한 집단의 수가 최소한이 되도록 고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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