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교수학습 과정안의 조건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비 조건

 

  교학습 과정안은 수업에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형식적인 계획이나 계획을 위한 계획이 아닌 실질적이며, 필요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통성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초임교사는 세안을 꾸미는 연습을 통하여 어떤 지도안이라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모범이 되는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단원 전체의 구조와 전개 계획이 명료해야 한다.

교재의 핵심이 분명하게 파악되어야 한다.

수업 결과 도달 목표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학생의 흥미, 개인차, 선수학습의 능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학습 실태에 가장 적합한 과정이 선택되어야 한다.

최적의 자료가 적절한 시기, 방법으로 활용될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단계별 시간을 예상하고 학습 실태에 가장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여야 한다.

적절한 평가 방법이 준비되어야 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일반적인 교수학습 과정안 형식

  교학습 과정안은 교재의 특성이나 학생의 요구, 교사의 의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형식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동일한 학습자료를 가지고 지도할지라도 교사의 지도 방법에 따라 다양성을 나타내듯이,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작성할 수 있다.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과제 분석

6. 실태 분석

7. 지도 계획

8. 평가 계획

9. 지도의 실제

. 본시 교수⋅학습 개요

. 지도 과정

. 판서 계획

. 형성 평가 계획

. 참고 사항

참고 문헌

약안: 1장과 9장만 작성  준세안: 1, 3, 9장 작성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의 실제

⋅ 단원(제재)명: 지도하여야 할 학습 내용의 제재, 단원, 제목 등을 기술한다.

단원(제재)의 개관(단원 설정의 이유)

  - 관점(사회관, 학생관, 교재관)을 나누어서 기술하는 방법과 단원의 개요, 계열성, 학생, 교과 교재의 특성,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진술하는 방법이 있다.

단원(제재)의 목표

  - 목표는 내용+행동의 형식으로 이해면, 태도면, 기능면으로 진술하기도 한다.

  - 지도해야 할 전체 내용의 목표를 기술한다.

학습의 계통 및 관련

  - 선수 학습 내용 및 후속 학습 내용의 학년, 학기, 단원을 제시하여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이 계통적으로 보아서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한다.

⋅ 과제 분석

  -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어떤 개념, 법칙, 원리의 학습 요소 배열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체계화하고 시각화한 수업지도를 작성하도록 한 후, 수업 순서를 가장 하위의 학습요소에서 최종 목표에 접근한 수업 요소 순으로 정한다.

지도계획(총시간)

  - 단원 전체의 전개 계획으로서 차시별 지도 내용을 요약 진술하여 단원 전체의 지도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평가계획(평가 관점)

  - 특정 단원의 학습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총괄적 평가(단원 목표 달성도의 측정) 계획을 말한다. 단원 목표의 학습 활동, 평가 계획이 일관성이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지도의 실제

  - 단계 부분에서는 보편적인 단계(도입, 전개, 정리: 구분선은 점선으로)로 나누어 쓰며 교과나 교재에 따라 알맞게 선정한다.

  - 학습요소 부분에서는 명사식, 권고식, 문제식 등으로 기술한다.

  - 교수학습 활동 부분에서는 학습 요소별로 학습 형태, 방법, 활동 등을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구분하여 진술한다.

  - 자료 및 유의점 부분에서 자료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동원되는 교사와 학습의 유형, 무형의 모든 자료를 투입 시기에 적절하게 적는다. 유의점은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한다.

  - 판서 계획 부분은 구조화, 도표화하여 요점 정리한다.

  - 형성평가 계획 부분은 구두 또는 필답 문항(3~5문제) 등 수행평가 계획을 제시한다.

  - 참고사항 부분에서는 해당 단원의 학습 지도에 필요한 실태 조사 및 분석, 참고 자료나 보충 자료를 정리해 둔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수행평가  (0) 2020.04.02
학습 결손 진단과 처방  (0) 2020.04.01
효과적인 수업 준비와 전개  (0) 2020.04.01
발표하는 요령과 상황발문 기술  (0) 2020.03.30
매력있는 학급 경영  (0) 2020.03.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