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심화보충과정 운영

  심화보충학습의 성격

  심화 학습은 기본 과정의 학습 목표를 달성한 학생들이 이수할 것으로 예상되는 내용들로 교육과정이 상위 학년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상위 수준의 개념을 다루지 않고, 기본 과정에서 다루는 내용이나 탐구 능력의 심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선정되어 있다.

  보충학습은 기본 과정의 교육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학생들이 이수하게 되는 과정으로 교육과정에서는 보충 학습 내용을 제시하지 않고 있으나, 실제 수업에서는 보충 학습도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한다.

 

 

심화보충학습 실시 시기

  기본적인 형태는 모든 학생들이 기본과정을 마친 후 동시에 심화보충 학습 활동을 하는 방법일 것이다. 기본 과정을 80% 정도, 심화보충 과정을 20% 정도로 지도하는 안이 제시되기도 하지만 학급 실정에 따라 정해야 한다.

 

심화보충 학습의 유형

선택 과제형

  능력형(위계적 선택)은 기본 학습 과정에서부터 성취 수준의 위계화가 가능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여 학생들의 성취 정도에 따라 분화된 과제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가장 전형적인 심화보충형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 능력의 수준에 따라 심화와 보충 활동을 나눈 경우이다. 그러므로 보충과 심화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한다는 전제 하에 단원을 구성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평가 활동에서 보충과 심화로 나누어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선택형(병렬적 선택)은 능력이라는 측면보다는 학생들 각자의 관심이나 흥미, 학습 양식 등에 따라 차별화 된 교육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유형이다. 엄밀히 말하면 기본 학습은 모든 학생들이 통과하고, 각자의 흥미나 관심에 따라 기본 학습을 심도 있게 다시 다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 경우에 개별 학습자의 관심에 따라 선택하는 활동 속에서 성공적인 학습 경험을 가지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통 과제형(통합형)

  기본 학습에서 다룬 내용을 통합해 보면서 기본 학습 내용을 심도 있게 이해하는 유형이다. 예를 들어 앞에서 이야기를 읽었다면, 발전적으로 그 내용을 드라마로 꾸며보는 경우이다. 심화와 보충의 개념은 직접 반영되어 있지 않으나, 가능한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도록 한다.

 

기초⋅기본학습 부진학생 지도

기초학습과 기본학습의 의미

  기초학습은 학교 교육에서 학습되는 지식이나 기능의 기초가 되는 3R’s(읽기, 쓰기, 셈하기) 교육을 말하며, 필수적으로 성취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과 전 단계 학년 교육내용을 말한다.

  기본학습은 다음 학습의 기초가 되며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각 학년별, 각 교과별로 필수적으로 성취해야 할 핵심적인 요소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학습 부진 학생의 행동 특성

  자기 불신, 의존성이 강하며, 일반적으로 보통 학생에 비해 빈약한 인성을 가지고 있다. 충동적이고 낙관적이며 주위의 사물에 대해 무관심하다. 쉽게 주의력이 산만해지고 집중이 잘 안 되는 편이다. 규칙적으로 공부하지 않고 공부할 것을 흔히 뒤로 미룬다.

 

학습 부진 학생의 지도 방법

- 학습 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학습계획이 명료해야 한다.

- 교재 내용을 정선화, 간결화하고 small step화한다.

- 학습지도의 속도를 학습자에 알맞게 조절한다.

- 학습자의 장점을 잘 이용하고 개별지도의 원리를 적용한다.

- 학습활동은 단순한 것이 좋으며 연습과 훈련을 강화한다.

- 학습내용을 여러 단계로 나누어 가르치고,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종종 확인한다.

- 수업전략을 자주 바꾸고, 시각적, 언어적, 감각적, 운동적 감각과 더불어 동영상 자료나 게임 자료를 활용한다.

- 추상적이고 개념적인 학습보다 학생들의 직접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방법을 적용한다.

- 학습자의 학습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나쁜 원인을 개별적으로 제거하거나 줄여 가도록 한다. (교재, 교사, 학습지도 방법 등의 학교환경과 부모의 무관심, 지나친 기대 등 가정환경에 관계되는 것)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평가문항 개발  (0) 2020.04.02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수행평가  (0) 2020.04.02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법  (1) 2020.04.01
효과적인 수업 준비와 전개  (0) 2020.04.01
발표하는 요령과 상황발문 기술  (0) 2020.03.3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