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수행평가의 정의 및 특징

수행평가의 정의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이나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관찰 결과를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의 특징

- 학생이 문제의 정답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답을 작성하거나 행동으로 나타내도록 하는 평가방식이다.

- 추구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한 실제 상황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평가방식이다.

- 교수학습의 결과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과정도 함께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 단편적인 영역에 대한 일회적 평가보다는 학생 개개인의 변화 발달 과정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전체적,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강조하는 평가방식이다.

- 개개인을 단위로 해서 평가하기도 하지만, 집단(모둠)에 대한 평가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 학생의 학습과정을 진다하고 개별학습을 촉진하려는 노력을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 학생의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인지적인 영여과 고등 사고 기능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학생 개개인의 행동발달상황이나 흥미, 태도 등 정의적인 영역, 그리고 운영기능 영역에 대한 종합적전인적 평가를 중시하는 평가방식이다.

- 기억이해와 같은 단순 사고능력보다는 창의, 비판, 종합과 같은 고등사고력의 측정을 중히 여기는 평가방식이다.

 

 

수행평가의 필요성

  수행평가는 교실 수준의 교육평가 기능을 강화시켜줌으로써 교수학습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즉 교수학습 활동과 평가가 융화되어 이루어짐으로써 평가의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학생의 입장에서는 학습 과제에 대한 충실한 학습이 가능하게 된다는 저과 교사의 입장에서는 학생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들의 학습활동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점 등에서 그 필요성을 논의될 수 있다.

 

수행평가의 실제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흔히 사용되는 수행평가의 방법으로는 서술형(주관식)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 시험, 토론법, 실기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자기평가보고서법, 동료평가보고서법, 포트폴리오법 등이 있다. 동일한 평가방법이라고 하더라도 교과목의 특성이나 평가하고자 하는 능력이 특성에 따라 수행평가의 본질을 구현하는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에 유의한다. 예를 들어, 국어과목 쓰기 능력의 경우, 논술형이 토론법보다 수행평가의 본질을 더 잘 구현할 수 있으나 말하기나 듣기 능력의 경우에는 토론법이 논술형보다 수행평가의 본질을 더 잘 구현할 수 있다. 창의성이나 문제해결력 등 고등사고 기능의 신장을 위한 역할놀이, 현장조사, 작품감상, 만들기, 전시회, 발표대회, 협력학습, 신문활용교육, 직소우, 개념도 구성하기도 수행평가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수행평가의 실천 절차

-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작성하기

 ⋅ 동 학년 교사들이 상호 협의하여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사전에 작성한다. (대영역, 중영역, 수업시기, 평가시기, 배점, 특기사항 등을 기록)

-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교육목표 및 내용) 구체화하기

 ⋅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를 구체화하는 작업으로 각 과목별로 교수활동에서 실질적인 기준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성취해야 할 능력 또는 특성의 형태로 진술하는 것이다.

-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수업을 진행하기

- 성취기준을 분명하고 명확하게 정하기

 ⋅ 평가영역에 대한 학생의 성취기준을 상, , 하 등의 몇 개의 수준으로 나누고 각 수준에서 기대되는 성취도를 구체적으로 진술한다.

- 적절한 평가방법을 정하고 평가도구를 제작하기(모범답안 및 채점기준표도 함께 작성)

- 실제로 다양화전문화특성화된 평가를 실시하기

 ⋅ 평가방법의 특성상 관찰법이나 토론법 등은 특별한 평가 기간을 별도로 주지 않고 수업 진행 중에 평가를 실시해도 무방하다.

- 채점 기준표에 따라 채점 및 결과 안내하기

 ⋅ 가능한 2명 이상이 채점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평가결과를 개별 학생들에게 안내할 때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기록한다. 평가된 결과는 보조기록부에 표기하여 종합 평가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면 좋다.

 

 

수행평가의 질 개선

질 높은 수행평가를 위한 개선방향

  수행평가의 과제는 학교 내에서만 국한된 것이 아닌 학교 밖의 세계에서 부딪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문제 또는 질문에 대한 해결책이 한 가지 이상이 되도록 구성해야 한다. 평가의 과제는 한사람의 활동에만 국한하지 말고 집단의 노력이 필요한 과제를 지향한다. 배운 것을 측정하는 차원이 아닌 배운 것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하도록 요구하는 것이어야 한다. 단편적인 사실과 함께 전체적인 맥락에서 관련지어 생각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업연구  (0) 2020.04.04
평가문항 개발  (0) 2020.04.02
학습 결손 진단과 처방  (0) 2020.04.01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법  (1) 2020.04.01
효과적인 수업 준비와 전개  (0) 2020.04.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