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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자의 조건

평가하려는 교과목에 대한 이해

평가 도구 혹은 평가 문항을 제작하고자 할 때 무엇보다도 문항 제작자는 그 도구나 문항으로 평가하고자 하는 교과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평가받는 학생에 대한 충실한 이해

평가 문항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학생 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작해야 한다.

 

문항 제작에 대한 지식, 기술, 기능

문항의 제작 절차, 문항의 유형 및 그 유형별 장점과 단점, 좋은 문항의 조건, 문항 제작상의 유의점(원리) 등에 대한 깊은 이해가 수반될 때 타당하고 신뢰성 있는 문항 및 검사를 제작할 수 있다.

 

 

언어 구사력 및 문장력

문항 제작자는 자신의 생각을 언어라는 매개체를 통하여 정확하고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충분한 문항 제작 및 검토 경험

훌륭한 문항 제작자가 되는 지름길은 없다. 훌륭한 문항 제작자가 되기 위해서는 개인적인 능력과 함께 풍부한 문항 제작 및 검토 경험과 성실한 노력이 더욱 중요하다. 이상에서 언급한 문항 제작자의 조건을 고루 구비하였다고 해도, 좋은 문항을 제작하기 위해서는 실제로 문항을 제작하고 검토해 보는 경험을 풍부히 쌓아야 한다.

 

좋은 문항의 조건

문항 내용과 평가 목표의 일치

좋은 문항이 되기 위한 가장 일차적인 조건이면서, 문항과 검사의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따라서 문항 제작자는 문항이 측정하고자 했던 교육 목표와 내용이 구체적인 행동과 내용으로 문항에 드러날 수 있도록 문항 장면을 설정해야 한다.

 

복합성(complexity)

단순 지식의 기억 및 재생을 묻기보다는 사고력, 특히 분석, 종합, 평가 등의 고등 정신 능력을 물을 수 있는 문항이어야 한다.

 

참신성(novelty)

문항의 형식 혹은 내용이 현재까지 많이 사용되어 왔던 진부성을 벗어나 학생에게 새로운 경험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하지만, 참신성을 너무 강조하여 중요하지 않은 내용을 묻거나 지나치게 생소한 문항을 제작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

 

문항의 구조화

구조화란 문항의 체계성과 명료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문항 제작자는 학생들이 답해야 할 방향을 명확하게 구체화해야 한다. 보통 선택형 문항이 서답형 문항보다 더 구조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동기 유발

검사 혹은 시험도 하나의 교육 활동으로서, 학생들의 사고력을 배양하고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도전감을 북돋우도록 제작활용될 필요가 있다.

 

문항의 제작 원리와 검토 지침 등에 충실

검사의 목적과 학생의 수준에 적합하고, 문항 제작 원리 혹은 유의점에 충실하며, 윤리적교육적으로 바람직하고, 특정 집단에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고 공정해야 하는 등의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좋은 문항의 선택 기준

측정하고자 하는 평가목표와의 부합성

문항은 의도하는 평가목표를 제대로 측정할 때 그 기능을 충실히 하는 것이며 또한 결과를 신뢰할 수 있다. 따라서 평가목표를 가장 잘 측정할 수 있는 문항 유형을 선택하는 것이야 말고 첫 번째 준거라 볼 수 있다.

 

학생의 특성 및 능력 수준과의 부합성

문항 유형을 결정할 때에는 학생의 지적 발달 및 능력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학생들이 무난히 이해하고 답할 수 있는 문항 형태인지를 학생의 입장에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검사 목적과 활용도에의 부합성

검사 목적과 활용에 있어 총괄평가적인 기능이 강하고, 그 결과가 진급이나 진학 등 행정적 목적으로 활용될 때에, 검사는 대체로 많은 문항 수를 다뤼 출제 범위를 고루 다루어야 하고, 채점의 객관성을 강하게 요구한다. 이런 경우에는 학생들의 반응 시간이 빠르고 채점의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는 선택형 문항들을 주로 활용하게 된다. 그러나 학생 능력의 변별을 중시할 때에는 학생의 추측 가능성이 높은 진위형 문항은 잘 활용되지 않는다.

 

검사 제작 및 실시 여건과의 부합성

어떤 문항 유형을 선택할 것인가는 실제로 검사 제작 및 실시 여건이 어떠한가에 의해 상당히 영향을 받는다. 제한된 검사 시간과 출제 범위는 어느 정도이며 검사를 제작할 시간이 충분한가, 채점할 시간은 충분한가, 문항 제작자의 능력이 어떠한가, 채점자의 능력은 어떠한가 등에 따라 문항 유형이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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