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이들을 처음 만나는 마음의 준비

  새내기 선생님이 되어서 첫 시간에 학급에 들어가면 아이들은 호기심 어린 눈동자로 교사를 탐색합니다. 이런 현상은 교사의 열정에 따라서 오래 지속될 수 도 있고, 아니면 금방 사라질 수도  지도 모릅니다. 흔히 '3월에 생활지도를 놓치면 1년 내내 힘들게 학급을 경영하게 된다'는 말을 듣게 됩니다. 그만큼 첫 대면이 중요하며 이때 교사의 매력이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잡게 되는 것입니다. 첫 만남은 늘 떨리고 어렵습니다. 아이들에게 1년간 재미있게 공부할 거라는 기대를 갖게 하면서도 엄격한 측면을 보여주고 동시에 편안하게 대하면서 첫 만남을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첫 만남에서 할 수 있는 일

- 학생들의 이름을 부르며 친절하게 눈인사를 나눕니다.

- 학생 학생들의 어려움을 도울 준비가 되어 있음을 알립니다.

- 학급 운영 계획서를 예쁘게 만들어 줍니다.

- 첫 만남에 대한 생각이나 느낌을 일기로 써 보게 합니다.

- 옛날이야기 들려주기, 자기 소개하기, 재미있는 놀이 등 아이들이 좋아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1년간의 생활이 매우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합니다.

 

자리 배치

- 학기 초엔 고정, 이후로는 다양한 방법으로 변화합니다.

- 개인 사정(시력, 청력, 체격 등)을 고려하여 조정합니다.

- 놀이를 이용한 즐겁고 재미있는 자리 배치를 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성공하는 교사는 학생에게 먼저 규칙을 알려준다.

  학급 규칙은 1년 동안 학생들과 교실에서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꼭 지켜야 할 항목을 정하고 실천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 규칙은 학생들의 구체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기 위한 지침이므로 학생들의 자발적인 의견과 민주적인 합의가 바람직하며, 이를 잘 지켰을 때에는 보상을 하여 지속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지도는 끈기와의 싸움이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지도만 하게 되면 아이들은 금방 규칙을 잊어버리게 된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합니다.

 

학급운영 규칙의 예

- 등교시간을 정합니다.

- 교실과 복도에서는 뛰지 말고 소곤소곤 말합니다.

- 선생님이나 어른을 만나면 인사를 합니다.

- 일기 쓰기와 검사는 정해진 날에 규칙적으로 실시합니다.

- 과제는 과제함에 넣고 스스로 확인란에 기입합니다.

- 알림장을 활용하여 매일 과제나 지시사항을 적습니다.

- 교실에서 잃어버린 물건은 '찾아주세요 함'에 넣습니다.

- 힘이 약한 친구, 여자를 놀리거나 욕설, 폭력을 쓰지 않습니다.

- 1인 1역을 정하여 항상 자기의 맡은 역할에 책임을 지도록 합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을 때

- 잘못을 저지른 사람이 그 일에 책임을 지고 선생님께 말합니다.

- 벌은 일정한 시간 내에 끝내고, 공부시간에는 벌을 주지 않습니다.

- 심한 싸움이나 다툼이 있으면 꼭 그 날 10분 이상 선생님과 이야기 나누기 시간을 갖습니다.

 

처음부터 활발한 수업 분위기를 만들려면

  학기초 아이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담임을 주시할 때에 수업 분위기를 갖추어 놓아야 함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중견교사들은 이때에 학생이 수업에 임하는 태도나 준비사항을 철저히 알리고 계속되는 지도를 통해 일 년간 수업 잘하는 선생님이 됩니다.

 

수업 분위기가 좋다는 증거와 방법

- 많은 학생이 수업에 자발적으로 직접 참여하고 끝난 후에는 재미있었다는 말이나 표정을 나타냅니다.

-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우어야 합니다.

- 학생 개개인의 취미와 특기를 살려야 합니다.

- 도전적인 학습의욕을 높여야 합니다.

- 항시 의문을 갖고 해결하도록 해야 합니다.

- 깊이 사고하도록 기다려 주어야 합니다.

- 우연한 기회를 포착하여 지도해야 합니다.

- 자기의 경험을 살리고, 스스로 알아내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주의 집중력 기르기

- 수업 시작 전에 학생들과 눈빛을 공유합니다.

- 공부할 문제를 확실히 알게 합니다.

- 무슨 활동을 할 것인가를 분명하게 안내합니다.

- 발표할 기회를 고루 주어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합니다.

- 어떤 내용을 발표하더라도 그에 합당한 칭찬을 해줍니다.

- 타이밍을 맞추어 간단한 게임 등 주의 집중 게임을 합니다.

 

 

 

한 마디 하면 백 마디 하는 아이가 있다면

  이런 아이는 애정 결핍 또는 부모와의 대화 단절로 인해 누군가에게 자신을 표현하고자 하며, 또한 자신이 많이 알고 있음을 나타내 보이지만 주변 사람들이 인정해 주지 않을 때, 또는 친구들에게 따돌림을 받아 관심을 끌고 싶을 때 이러한 현상이 일어나므로 대화하는 방법을 꾸준히 지도해야 합니다.

 

효과적인 지도방법

- 대화기법을 꾸준히 지도해야 합니다.

- 교과지도 시간뿐만 아니라 일생 생활에서도 대화하는 방법을 꾸준히 지도해야 합니다.

- 잘못만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점을 칭찬해줍니다.

- 동일 주제를 가지고 일정한 시간을 정한 후, 그 시간 안에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합니다.

- 이때 반드시 시간을 지켜야 하며, 자신의 발표가 끝나면 다음 차례가 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을 느끼도록 해야 합니다.

- 처음에는 대화를 끊지 않고 담임선생님이 화내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아이가 숟가락으로 식탁을 두드리고 있을 때 그 숟가락을 빼앗아 버린다면 단지 물건 하나를 빼앗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자신의 에너지를 분출하고 소리를 냄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던 손의 일부분을 빼앗는 것과 같습니다.

- 남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내가 말하는 것도 좋지만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야말로 가장 기본적인 예절임을 알게 합니다.

 

수업에 흥미가 없고 태도가 나쁜 아이

  수업을 진행할 때 결정적인 순간에 언제나 분위기를 깨는 몇몇 학생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교사의 관심으로 보듬어 안는다면, 그들은 교사의 열렬한 지지자요, 호위 기사가 될 것입니다.

 

특별한 관심을 보여줘라

  문제되는 학생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이 수업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첫인상이 참 좋더라.", "아주 모범생으로 보였는데.", "선생님이 도와줄게.", "왠지 네가 좋은 느낌이 드는구나!" 등의 말로 표현을 하며 학생에게 다가가는 것이 좋습니다.

 

자리를 재배치하라

  수업 중에 짝이나 주변이 산만하여 일시적인 제재가 필요한 경우에는 자리를 재배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서로 다툼이 있거나 갈등이 있는 경우에는 공개적으로 충분히 문제를 삼아 이야기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을 산만하다 하여 벌을 주거나 밖으로 내쫓는 일은 비교육적이고 효과가 없습니다.

 

개인지도를 해라

  개인적 상담을 통해 가정 형편, 학교생활, 교우 관계 등을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다. 학업에 대한 흥미를 잃은 경우 방과 후에 개인 보충지도를 실시합니다. 또한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많이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시간만 되면 날뛰는 아이

요즘 학생들이 학교에서 가장하기 싫어하는 것 중의 하나가 청소일 것입니다. 그래서 생활지도는 그 중요성이 매우 크며 따라서 담임의 적극적인 지도가 필수적입니다.

 

담임의 청소지도

청소를 끝낸 후의 성취감과 일하는 기쁨을 느끼도록 지도합니다. 청소는 억지로 하거나 벌로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교실과 학교를 깨끗하게 하고 모든 반원들에 대한 봉사라는 생각을 심어주도록 지도합니다. 청소활동을 통해 깨끗하고 잘 정돈된 교실이 아름답다는 생각을 갖게 하고, 맡은 일을 성실하고 책임 있게 해결하는 능력을 길러 줍니다.

 

청소 방법 지도

  학생들이 의외로 청소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하지 않으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선생님이 학생들과 청소를 함께 하면서 자상하게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 어떤 순서로 청소를 해야 능률적인지를 지도합니다. 

- 교실을 쓸고 닦는 일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지도합니다.

- 청소 도구는 어떻게 정리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지도합니다.

- 쓰레기 분리수거 방법과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지도합니다.

- 손걸레나 대걸레는 어떻게 사용하고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도 지도합니다.

 

  자세하고 꼼꼼하게 청소하는 방법과 요령을 설명하고 때로는 시범을 보여줘야 제대로 된 청소를 할 수 있으니 학년 초 역할을 부여하여 꼼꼼하게 확인하고 못하는 부분을 다시 설명해주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청소하는 방법이나 요령을 제대로 배우지 못하고 청소하여 교사의 눈에 제대로 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세심하게 알려주고 확인하고 또한 칭찬을 아끼지 않는다면 일일 내내 성실한 태도로 청소를 임하면서 깨끗한 교실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생 안전사고 대처 방법  (0) 2020.04.11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0) 2020.04.06
수업연구  (0) 2020.04.04
평가문항 개발  (0) 2020.04.02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는 수행평가  (0) 2020.04.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