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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클래스>에는 파리 근교의 한 중학교 교실 안에서 교사 마랭과 아이들의 관계와 소통의 문제들을 겪고 성장하는 장면이 등장한다. 배경적으로 우리와 물리적, 심리적 거리는 매우 멀지만 영화 속 교실의 모습은 우리의 교실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기와 타인의 관계를 발전시키지 못하는 아이들, 자신의 마음을 터놓지 못하고 교사의 요구를 거부하는 아이들, 그리고 그런 아이들 속에서 실수를 하기도 하고 교육의 의도성을 들켜버린 선생님이 등장한다. 교실 속 이런 관계와 소통의 문제들은 왜 나타나는 걸까?

 

  사실 현대 사회는 구조적으로 문제를 안고 있다. 맞벌이 부부, 결손 가정이 늘어나면서 가정의 교육적 기능이 약화되고 있어 올바른 가치에 대하여 가정교육을 받지 못한 아이들이 학교에서 공격적,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경쟁 위주의 사회 분위기 속에서 나만 아니면 된다는 이기주의, 내 권리만 주장하는 개인주의에 물든 아이들이 교실에서 또래활동에 참여하지 못하고 겉도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런 학생들은 대체로 교우관계가 좋지 않은 편이며 학교생활에서 또래집단의 학습과 생활에 참여하지 않으며 흔히 학습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는 분위기를 깨뜨리는 행동을 하여 교사가 계획한 일련의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게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초등학생 시기는 인적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화, 인성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하는 시기이며, 아동의 사회생활 범위가 가족에서 또래집단으로 점차 넓어지는 시기이다. 학교라는 사회집단의 구성원이 되어서 새로운 인간관계를 맺고 집단의 가치를 통해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기 시작한다. 특히 건강한 또래집단 속에서 긍정적으로 적응하여 생활하며 자신의 정체성을 올바르게 확립해야 건강한 인성을 지닌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다.

 

 라서 긍정적인 태도로 사회적 가치를 수용하고 남과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부적응하는 학생에 대한 생활지도가 절실하였다. 그래서 학급 분위기를 흐리는 학생 생활지도를 주제로 설정하여 다양한 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살펴보았다.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

  활동을 통해 가족 구성원의 입장을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으며 자신의 감정적 어려움을 해소함으로써 가정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을 생각하는 부모님의 애정을 인식하거나 가정 내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하는 것이 효의 실천임을 알고 실천할 수 있다.

 

학급 내 유대감 형성

  학급에서 서로 역할을 충실히 하고 협동하며, 배려하는 것이 결국 나를 살리고 친구도 살려주는 최선의 방법임을 깨닫게 한다. 서로 다른 역할을 가진 구성원의 존재 의미를 인정함으로써 유대감이 강화된다.

 

사회 공동체 일원으로서 역할 수행

  학급이라는 공동체에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야 사회가 적절히 기능하며 그것이 자신에게도 되돌아옴을 알게 된다. 나아가 지역사회같이 더 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능력이 키워진다.

 

체험을 통한 다양한 품성 함양

  구조주의적이고 경험주의적인 관점에서 체험을 통해 하나의 품성만을 습득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얽혀 있는 품성을 바르게 습득하여 바른생활을 실천할 것이다.

 

마치며

  초등학생 시기는 인지적 능력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화, 인성적인 발전을 이루어야 하는 시기이므로 아동이 가정, 또래집단, 학교라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올바른 인간관계를 맺고 건강한 집단 속에서 긍정적으로 적응하여 생활하며 자신의 자아정체감을 건강하게 확립할 수 있도록 교사는 건강한 교실 분위기를 조성하며 학생은 서로 칭찬하고 배려하며 즐거운 생활을 해나가고 학부모는 그런 학교, 학생을 응원하는 든든한 보호자가 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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