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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교사의 교육활동은 다양하나 그중에서 가장 핵심은 수업일 것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수업에 대한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수업에 대한 책무성도 지녀야 할 것입니다.

  자기의 수업을 전문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수업이론도 지식도 알아야 하고, 수업을 멋지게 하는 타인의 수업을 자주 관찰할 수 있는 기회도 가져야 하며, 또 자기가 하고 있는 수업이 어떠한지를 정확하게 되돌아볼 수 있는 점검의 시간도 가져야 합니다. 이런 점에서 오늘의 이 자리는 수업자에게 객관적 자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나아가 오늘 참관하신 여러 선생님들과 한데 뜻을 모으고 자기 수업기술을 향상하기 위해 함께 고민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교사 활동과 학생활동을 중점적으로 관찰하였습니다. 교사 활동과 학생활동은 여러 면이 있겠으나 교사 활동 중에서는 주로 발문에 관한 것을, 학생활동에 대해서는 학생의 발언과 학생의 기본 학습 태도면을 살펴보았습니다.

 

2. 교사 활동 및 학생 활동 분석

  가. 교사의 발문에 대한 단계별 관찰 내용 분석

  모든 수업시간의 67%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이루어지며, 수업의 질은 발문의 질에 의하여 결정된다고 합니다. 발문이란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 정도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학습자의 사고 활동을 자극하여 학습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사고력 향상을 위해서도 도움이 됨을 알 수 있습니다. 본 수업에서 발문의 분석 관점은 발문 유형이 학습단계에 맞고 아동의 사고 활동을 촉진하는 발문인가? 하는 것입니다.

  <도입 단계>에서는 재생적 발문으로 단순한 지식과 재생을 위한 발문이 적절하다고 합니다. 이에 본 수업의 도입에서는 '동물농장'의 노래와 '현장체험학습'에 관한 동영상을 보여주며 어떤 내용인지를 발표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동기를 강화하였습니다. 아울러 발표한 것을 토대로 공부할 문제를 파악하도록 안내하는 과정은 수업 목표와의 연계성 있는 유도 발문으로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는 추론적 발문으로 지식 정보를 이용하여 비교, 대조, 분석, 종합해서 응답할 수 있는 발문이 적합하다고 합니다. 본 수업의 전개 단계에서는 '-동물과 관련된 동시는?', '-시를 들으며 생각한 것은?', '-시에서 재미있는 말은?, '-어떤 장면이 떠오르나? 등으로 수업의 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수준을 높여 갔으며, 추론, 분석, 종합하는 고등 정신 능력을 조장하여 다양한 대답이 가능한 질 높은 발문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단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적용적 발문으로 학습한 결과를 기반으로 확산적인 사고를 촉진하는 발문으로 '-떠오르는 장면을 잘 나타내려면?이라는 발문을 함으로써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고 심화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안내한 부분에선 교사의 수업기술이 돋보였습니다.

 

 

  나. 학생활동 중에서 학생의 발언에 대한 관찰

  학생들의 기초발언 훈련은 알기 쉽게 천천히, ~되었습니다. ~합니다. 등 말끝을 분명히 하여 종결 어미 처리에 대한 지도가 잘 되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종종 ~같습니다.로 말끝을 맺어 확실한 사실임에도 추측을 나타내는 어미의 처리는 지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습활동 과정 중 도입단계에서의 자유스러움과 공부할 문제 파악 단계에서는 거수 학생들이 많았으나 전개 활동 및 정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반응 및 언어 상호작용이 활발히 일어나지 않아 수업자가 학생들을 이끌어 가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 수업자는 학생들에게 발표 기회를 비교적 골고루 주려고 의도적으로 학생들을 지명하여 발표를 시켰고, 특히 특수학습 입급 학생을 2회 정도 전체 발언 기회를 주어 수준별, 단계별로 목표에 접근하려는 수업기술이 엿보였습니다. 학습활동 중 교사의 칭찬과 격려, 적절한 보상 활동 등으로 학습의욕을 돋워주고, 발표하는 학생의 사기를 높여주기 위해 구호를 외치는 등의 방법으로, 학생과 학생, 교사와 학생 간의 긴밀하고도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다. 기본 학습 훈련에 대한 관찰

  자주적 학습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소집단 협의 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대화 요령이 잘 지도되어 있었고, 의견을 말할 때, 찬성, 보충이나 수정 시, 의견이 다를 시 수신호로 약속되어 있었고, 소집단별 사회자의 선정이 잘되어 리더로서 역할을 잘 수행했다고 봅니다.

  교수학습에 있어서 학생이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해 나갈 수 있는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훈련이 잘 되었습니다. 학습 훈련은 기본 학습 훈련을 바탕으로 학년 발달 단계와 교과의 성격에 맞게 체계적으로 집중 훈련을 거쳐 지도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학생이 주체가 되도록 흥미가 높은 내용을 선정하여 실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주적 학습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소집단 토의학습의 적용을 위하여 짝끼리의 대화 지도 초보 단계→심화 단계→정착단계를 거쳐 지도하고 대화 요령을 익혀 지도하면 효과가 있고, 무엇보다도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려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겠습니다.

 

3. 맺으며

  본 수업을 통해 관찰된 모습에서 000 선생님은 상호작용 기술자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수업이 활성화되느냐 침체되느냐는 오로지 교사의 상호작용 기술에 의존한다고 보아도 과언이 아닙니다. 선생님의 이러한 상호 작용의 핵심은 무엇일까? 그러한 기술은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생각해 보았는데, 그것의 가장 큰 부분은 학생에 대한 사랑에서 비롯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학습 분위기를 밝게 하고 학생들의 편안한 마음으로 열심히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사랑으로 이끌어 주신 점, 부드러운 미소, 변화 있는 음성, 적당한 제스처와 유머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증진시키는 원동력이 되었다고 봅니다.

 

 

교사활동 및 학생활동 수업분석 예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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