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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생들이 저지르는 학교폭력은 사이버 상에서 더욱 심각하다. 이미 일상에서도 사이버 세상은 일반 사회의 일부가 아니라 또 다른 가능성을 가진 그 나름대로의 규칙과 예절을 갖춘 세상이 되었으며 우리 생활 곳곳에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특히 사이버 폭력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데 이를 사이버 불링(Cyber Bulling)이라고 한다. 사이버 불링은 사이버 상에서 벌어지는 각종 따돌림을 의미하나 넓게는 사이버 상에서의 폭력을 의미한다. 앞으로 이러한 사이버 불링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기 때문에 이 현상을 진단해보고 이에 대비하기 위하여 ‘3H프로그램을 통한 사이버 불링 극복 방안이라는 주제를 설정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3H의 개념

  ‘3H’는 각각 ‘Head, Healing, Harmony’의 첫 글자를 딴 용어이다. 이는 각각 사이버 불링에 대한 올바른 인식’, ‘상처 치유’, ‘상호 조화를 의미하며 학생들은 사이버 불링 현상을 파악하고 이를 치유하며 궁극적으로 바른 인성이 내면화되어 행동할 수 있는 학생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 이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인재 육성과도 연계되어 올바른 인재를 육성하는 밑받침이 될 것이다.

 

정리하며

  3H 프로그램을 통해 사이버 불링(Cyber Bulling) 즉 사이버 학교 폭력 극복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사이버 폭력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피해 학생의 아픔을 마음 속으로 공감하며 사이버 폭력 예방을 위 실천적 행동이 자연스럽게 이어지길 기대한다. Head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사이버 폭력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사이버 폭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인식을 재개념화하게 될 것이다. Healing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사이버 폭력 피해 학생의 아픔을 공감하고, 피해 학생의 내적 치유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Harmony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끼리 소통하는 긍정적이고 조화로운 학습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덧붙이며

  우리 사회는 각종 통신 장비의 비도덕적인 사용으로 인한 사이버 불링은 학교폭력의 한 방법이 되었다. 온라인 세상이 더 이상 학생들을 아픔의 공간을 변질되지 않도록 우리 사회는 사이버 폭력의 피해를 막기 위하여 학생들을 바른 인성과 건전한 감성을 지닌 인간으로 성장하려는 노력이 다각도로 필요하다.

 

 

  학생 스스로 피해 학생의 입장과 아픔을 공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스스로 그 아픔을 이해하고 느낀다면 더 이상의 학교 폭력의 피해자는 나오지 않을 것이다. 학교에서는 서로 소통하는 학교 분위기를 형성하여 학생들이 서로 함께 어울려 행복한 학교생활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가정에서도 학교와 마찬가지로 자녀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자녀의 고민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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