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에서 발표한 3월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3월 의복 등 준 내구재 판매가 9.1%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지난달 소매판매액도 2.3% 증가, 전월의 -0.8%에서 증가로 전환하였고, 2020년 8월 이후 가장 큰 폭의 상승을 보였다고 합니다. 야외활동 증가에 따른 준내구재 9.1% 급증으로 인하여 의류 관련주(패션 섬유 관련주)가 상승하였습니다. 그럼 오늘은 의류 관련주 (패션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류 관련주 5종목 (패션 관련주 섬유)
1. 화승엔터프라이즈(241590)
- 18,450원(+7.27%)
- 동사는 브랜드 신발의 제조업자 개발생산 방식 (ODM) 생산 사업을 영위하는 화승비나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외국기업지배지주회사로서 신발 사업부문을 관리함. 19년 기준 아디다스 내 운동화 제조업체 중 M/S 2위 생산 업체이며 화승의 점유율은 약 18%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매출구성은 ADIDAS 제품/REEBOK 제품 116.09%, 화학용품/산업용품 外 11.19%, 연결조정 -27.28%로 이루어져 있음.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이익은 26.9% 감소, 당기순이익은 35.8% 감소. 아디다스 그룹으로부터 증가하는 Order를 원활히 생산하기 위해 공장 신축, 라인 확장 등을 통해 CAPA를 증가시켜옴. 공장 내 아디다스/리복 개발센터를 보유하여 빠른 품질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첨단 생산 기계의 단계적인 시험 도입으로 자동화 공정을 확대하면서 품질 향상에 노력하고 있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11,158억원, 영업이익 625억, 당기순이익 415억원
- 부채비율 114.89%, 유보율 1,610.82%
2. 한세실업(105630)
- 24,400원(+6.55%)
- 2009년 한세예스24홀딩스와 인적분할을 통해서 설립되었으며 2009년 3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재상장.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ODM(제조자 개발생산) 방식으로 수출하는 글로벌 패션기업임. 주요 고객으로는 TARGET, OLD NAVY, GAP, KOHL'S, WAL-MART, PINK, H&M 등이며 주력 품목은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임.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이익은 23.6%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과테말라에 구축한 생산시설에서는 2020년 9월 30일 현재 약 15백만장의 완제품을 생산하여 니카라과와 함께 중남미의 중요 생산기지로서의 역할을 수행중임. 동사는 설비의 자동화와 생산공정분석 등에 투자하여 생산성을 증가시키고 원가를 절감 하기 위해 힘쓰고 있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16,983억원, 영업이익 649억, 당기순이익 357억원
- 부채비율 142.33%, 유보율 2,094.97%
3. 까스텔바작(308100)
- 14,050원(+6.44%)
- 골프의류 및 골프용품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임. 2015년 시장에 나온 까스텔바작 골프는 론칭 10개월 만에 매장 100개를 오픈하고 매출 300억원을 기록함. 까스텔바작 브랜드의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고, 골프웨어 외 다양한 브랜드 사업 전개를 위한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2016년 8월 물적 분할 방식을 통해 (주)까스텔바작이 설립됨. 의류 라이선스 업체 PMJC S.A.S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감소, 영업이익은 16.5% 감소, 당기순이익은 30.2% 감소. 코로나19가 확산되며 소비심리가 악화되고 경제활동이 침체된 여파로 실적이 악화된 것으로 분석됨. 백신이 보급되고 골프 인구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 만큼 향후 실적 반등 가능성은 크다는 분석이 나옴. 동사는 상품 카테고리를 다변화하고 라이센스 계약을 확장하는 등 성장을 위한 전략을 이어가고 있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673억원, 영업이익 75억, 당기순이익 48억원
- 부채비율 27.26%, 유보율 2,370.22%
4. 제이에스티나(026040)
-2,545원(+5.60%)
- 동사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임. 2019년도에는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콜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함.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8% 감소, 영업손실은 50.9% 감소, 당기순손실은 58.7% 감소. 핸드백은 온라인 위주로 영업전략 및 스타 마케팅으을 진행하고 있으며, 멀티시판샵 위주로 브랜드와 상품을 소개하며 판매를 진행하고 있음. 손목시계부문은 수출의 경우 해당지역에 맞는 외부 광고판을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로만손 브랜드를 광고하고 있으며, 해당지역에 맞는 디자인을 전개하여 매출증대에 기여하고 있음.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600억원, 영업이익 -137억, 당기순이익 -138억원
- 부채비율 119.56%, 유보율 309.48%
5. 한세엠케이(069640)
- 4,400원(+4.39%)
- 동사는 TBJ, ANDEW, BUCKAROO, NBA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10대에서 20대 연령층을 주요 고객층으로 영업을 진행중인 캐주얼의류 전문회사임. 성장동력 확보를 위하여 골프의류 진출을 위해 LPGA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고 2016년 8월부터 매장전개를 시작함. 직전사업년도 개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이 당사의 개별재무제표상 자산총액의 10% 이상이거나 750억원 이상인 연결대상 주요종속회사는 중국법인 1개사가 있음.
- 2020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감소, 영업손실은 21% 감소, 당기순손실은 47.4% 감소. 2020년 12월말 현재 중국에 NBA 220개, NBA KIDS 45개 매장을 오픈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지역에 추가적인 매장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동사는 시장 성장률이 높고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캐주얼시장과 골프웨어를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는중임.
- 2020년 12월 기준 매출액 2,202억원, 영업이익 -189억, 당기순이익 -230억원
- 부채비율 92.30%, 유보율 1,343.46%
지난 3월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 9.1% 증가 소식으로 화승엔터프라이즈, 까르텔바작, 한세실업, 제이에스티나, 한세엠케이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상으로 의류 관련주(패션 관련주 섬유)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투자 권유 및 매수 추천이 아닌 참고용으로 작성된 자료임을 말씀드리며, 투자에 의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성공 투자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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