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 과정안의 조건
교수⋅학습 과정안의 구비 조건
교수⋅학습 과정안은 수업에 혼란을 일으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형식적인 계획이나 계획을 위한 계획이 아닌 실질적이며, 필요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유통성 있게 작성되어야 한다. 초임교사는 세안을 꾸미는 연습을 통하여 어떤 지도안이라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모범이 되는 지도안을 작성하여야 한다.
⋅ 단원 전체의 구조와 전개 계획이 명료해야 한다.
⋅ 교재의 핵심이 분명하게 파악되어야 한다.
⋅ 수업 결과 도달 목표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
⋅ 학생의 흥미, 개인차, 선수학습의 능력이 고려되어야 한다.
⋅ 학습 실태에 가장 적합한 과정이 선택되어야 한다.
⋅ 최적의 자료가 적절한 시기, 방법으로 활용될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
⋅ 단계별 시간을 예상하고 학습 실태에 가장 적합한 과정을 선택하여야 한다.
⋅ 적절한 평가 방법이 준비되어야 한다.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
일반적인 교수⋅학습 과정안 형식
교수⋅학습 과정안은 교재의 특성이나 학생의 요구, 교사의 의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일정한 형식에 구애받을 필요는 없다. 동일한 학습자료를 가지고 지도할지라도 교사의 지도 방법에 따라 다양성을 나타내듯이, 교사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하여 작성할 수 있다.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계통 및 관련 5. 과제 분석 6. 실태 분석 7. 지도 계획 8. 평가 계획 9. 지도의 실제 가. 본시 교수⋅학습 개요 나. 지도 과정 다. 판서 계획 라. 형성 평가 계획 마. 참고 사항 ⋇ 참고 문헌 |
⋇약안: 1장과 9장만 작성 ⋇준세안: 1장, 3장, 9장 작성
교수⋅학습 과정안 작성의 실제
⋅ 단원(제재)명: 지도하여야 할 학습 내용의 제재, 단원, 제목 등을 기술한다.
⋅ 단원(제재)의 개관(단원 설정의 이유)
- 관점(사회관, 학생관, 교재관)을 나누어서 기술하는 방법과 단원의 개요, 계열성, 학생, 교과 교재의 특성, 실태 등을 종합적으로 진술하는 방법이 있다.
⋅ 단원(제재)의 목표
- 목표는 내용+행동의 형식으로 이해면, 태도면, 기능면으로 진술하기도 한다.
- 지도해야 할 전체 내용의 목표를 기술한다.
⋅ 학습의 계통 및 관련
- 선수 학습 내용 및 후속 학습 내용의 학년, 학기, 단원을 제시하여 이 단원의 학습 내용이 계통적으로 보아서 어느 정도의 수준에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한다.
⋅ 과제 분석
- 학습 내용을 구성하는 어떤 개념, 법칙, 원리의 학습 요소 배열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체계화하고 시각화한 수업지도를 작성하도록 한 후, 수업 순서를 가장 하위의 학습요소에서 최종 목표에 접근한 수업 요소 순으로 정한다.
⋅ 지도계획(총시간)
- 단원 전체의 전개 계획으로서 차시별 지도 내용을 요약 진술하여 단원 전체의 지도 과정을 파악할 수 있게 한다.
⋅ 평가계획(평가 관점)
- 특정 단원의 학습이 끝난 후에 이루어지는 총괄적 평가(단원 목표 달성도의 측정) 계획을 말한다. 단원 목표의 학습 활동, 평가 계획이 일관성이 있도록 유의해야 한다.
⋅ 지도의 실제
- 단계 부분에서는 보편적인 단계(도입, 전개, 정리: 구분선은 점선으로)로 나누어 쓰며 교과나 교재에 따라 알맞게 선정한다.
- 학습요소 부분에서는 명사식, 권고식, 문제식 등으로 기술한다.
- 교수⋅학습 활동 부분에서는 학습 요소별로 학습 형태, 방법, 활동 등을 교사와 학생의 입장에서 구분하여 진술한다.
- 자료 및 유의점 부분에서 자료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동원되는 교사와 학습의 유형, 무형의 모든 자료를 투입 시기에 적절하게 적는다. 유의점은 교사의 입장에서 진술한다.
- 판서 계획 부분은 구조화, 도표화하여 요점 정리한다.
- 형성평가 계획 부분은 구두 또는 필답 문항(3~5문제) 등 수행평가 계획을 제시한다.
- 참고사항 부분에서는 해당 단원의 학습 지도에 필요한 실태 조사 및 분석, 참고 자료나 보충 자료를 정리해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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