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문항은 학생(피험자)의 반응 양식에 따라 선택형과 서답형으로 대별된다. 선택형은 학생으로 하여금 주어진 답지에서 답을 골라 답지에 표기하게 하는 문항 형태이며, 서답형은 학생이 답이라고 생각하는 내용을 간단한 단어, , 혹은 문장 등으로 구성하여 쓰게 하는 문항 형태이다. 진위형, 배합형(연결형), 선다형 문항이 선택형에 해당되고, 단답형, 완성형, 서술형, 논술형이 서답형에 해당된다.

  서답형 문항 중 상대적으로 학생의 반응의 자유도가 높으면서도 응답해야 할 분량이 많은 것이 서술형, 논술형 문항이다. 서술형, 논술형은 주어진 질문에 대해 여러 개의 문장으로 응답하는 문항 형태로, 학생이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 정보를 활용하는 방식, 답을 구성하는 방식 등에서 제한을 크게 받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 문항 유형은 학생의 분석력, 비판력, 조직력, 종합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등을 측정하는데 유용하다.

한편, 보통 서술형과 논술형이 혼용되어 사용되나 굳이 분류하여 정의하자면, 서술형은 논술형에 비해 서술해야 하는 분량이 많지 않고 채점할 때 서술된 내용의 깊이와 넓이에 주된 관심을 두는 문항인 반면에, 논술형은 학생이 자신 나름대로의 생각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설득력 있게 조직하여 작성해야 함을 강조하는 문항이라 할 수 있다.

  여러 개의 문장이나 페이지에 이르기까지의 답을 요구하고, 문항에 따라 정도는 다르지만 학생들에게 자유 반응을 허용하며, 보통 교사가 이 반응을 읽고 답의 정확성과 질을 주관적으로 판단하는 문항 형식으로서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항은 선택형 문항과 비교할 때 다음과 같은 장단점을 갖는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항의 장점

  반응의 자유도가 크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지적 배경에 따라 적절한 자료나 정보를 선택하여 자기 말로 표현할 수 있고, 문항이 지시하는 범위 내에서 자유로이 문제를 깊게 또는 넓게 다룰 수 있다.

고등정신기능 측정에 효과적이다. 표현력, 사고력, 문제해결력 같은 일반적 교육목표와 개념 혹은 원리의 적용 같은 구체적 학습목표를 쉽게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고등정신기능은 잘 만든 선택형 문항으로도 잴 수 있으나 그런 문항을 제작하기가 어려운 것이 문제다.

  문항 제작이 비교적 쉽다. 좋은 서술형 논술형 문항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지만, 선택형이 비하면 시간과 노력이 적게 든다.

  학습자의 학습태도를 개선해 준다. 서술형, 논술형 문항은 개념이나 원리 적용을 재는 경우가 많다. 뿐만 아니라 원리를 찾아 조직하고 자신의 말로 표현해야 한다. 따라서 학생들은 개념을 활용하고, 정의를 내리고, 원리를 찾아보고, 원리를 적용해 보는 학습활동으로 바람직한 지적 기능 학습이 될 것이다. 서술형, 논술형 문항을 통해 표현력을 기르는 활동의 기회도 갖게 되며, 나아가 표현력의 구성 능력인 논리적 사고, 종합력, 비판적 사고 등의 학습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서술형 논술형 평가 문항의 단점

  채점의 객관성이 낮다. 채점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든다. 문항 표집수가 제한된다. 한 문항에서 긴 반응을 요구하는 까닭에 서술형, 논술형 평가에서는 몇 개의 문항밖에 출제하지 못한다. 자칫 측정을 못하는 학습목표가 생기고 나아가서는 시험의 타당도와 신뢰도도 낮아지게 된다. 이 문제를 개선하는 방법은 문항 제작 과정에서 반응의 자유도를 어느 정도 제한하고, 비교적 짧은 반응을 요하는 문항을 만들어 문항 수를 늘리는 것이다. 따라서 문항수가 많으면 보다 많은 학습목표를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표하는 요령과 상황발문 기술  (0) 2020.03.30
매력있는 학급 경영  (0) 2020.03.30
브레인스토밍과 시네틱스(Synectics)  (0) 2020.03.29
창의성 교육  (0) 2020.03.28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과 수업 전략  (0) 2020.03.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