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아빠입니다. 뉴스가 끝나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를 알려주면서 오늘의 증시 현황을 정리해 주는 방송을 보신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우리 삶은 주식시장과 상당히 관련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마트에서 사 먹는 식품 회사들도 거의 대부분이 상장회사이니 우리 생활 속에 주식시장은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 있어서 중요한 여러 요소들이 있겠지만 주식 시장의 변동성 원인을 가져오는 미국 선물옵션만기일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2023년 우리나라의 선물옵션만기일 알아보기

 

1. 선물의 개념

 일정하게 조직화된 장소인 거래소에서 특정 상품을 현재 시점에서 정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수, 인도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말합니다. 

 

2. 선물거래의 특징

  선물거래는 현물보유자나 현물보유 예정자가 가격변동에 따른 손실을 회피하거나 줄이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현물보유자는 현물의 가격하락 위험에 노출되어 있을 때 가격하락에 대한 손실을 상쇄시키기 위해 선물시장에서 반대포지션인 매도포지션을 쥐는 것을 헤지(hedging)라고 합니다. 또한 낮은 투자자금으로 높은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어 고위험, 고수익을 추구하는 공격적인 투자자들에게 좋은 투자수단을 제공합니다. 선물거래는 위험조절과 함께 레버리지 효과로 인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선물거래 용어 정리

  가. 만기: 현물이 인도되어 선물계약의 의무가 이행되는 날로 최종거래일을 말합니다.

  나. 계약: 선물거래는 기본단위가 1 계약이며, KOSPI 200 주가지수선물일 경우 거래단위 승수인 500,00원을 곱한 것이 됩니다.

 

 

 

 

 

4. 우리나라의 선물만기일

2023년 주가지수 선물만기일

 

  위 그림과 같이 우리나라 선물 만기일은 3월, 6월, 9월, 12월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둘째 주 목요일이 되면 선물 만기가 도래하는 것이죠. 이때에 변동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옵션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옵션의 개념

  옵션은 현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기간 이내나 혹은 만기일에 해당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해당 자산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콜옵션이라고 하며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풋옵션이라고 합니다. 선물거래와 차이점은 선물거래는 매수자와 매도자에게 권리와 의무가 동시에 주어지지만 옵션거래는 매수자에게 권리를 매도자에게는 의무만 주어집니다.

 

2. 옵션거래의 용어

  가. 상품옵션: 기초자산인 곡물, 금, 은과 같은 일반상품

  나. 금융옵션: 식, 채권, 주가지수, 통화 등을 말함

  다. 만기: 옵션거래에서 정해진 미래 일정시점, 만기일 지난 후 계약은 소멸됨

 

3. 우리나라의 옵션만기일

2023년 주가지수 옵션만기일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이 되겠습니다. 선물 만기일도 두 번째 목요일이라서 3,6,9,12월에는 선물옵션만기일이 겹치는 날이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변동성이 심해질 수도 있겠습니다. 주식시장이나 파생시장이 우리나라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닌 국제적인 영향을 함께 주고받기 때문에 미국의 선물옵션 만기일도 함께 알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023년 미국의 선물옵션만기일 알아보기

 

1. 미국의 선물만기일

  3,6,9,12월 세 번째 주 금요일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둘째 주 목요일인데 조금 다르죠. 날짜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미국 선물만기일

 

2. 미국의 옵션만기일

매월 세 번째 주 금요일이 매국의 옵션만기일이 되겠습니다. 

2023년 미국 옵션만기일

 

  그래서 선물과 옵션만기일이 겹치는 날이 우리나라는 3,6,9,12월 둘째 주 목요일인데 이 날은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 개별주식 선물과 옵션 4가지 파생상품이 동시에 만기가 돼 이날은 '네 마녀의 날' 또는 쿼드러블 위칭데이라고 부릅니다. 주가의 변동성이 심해 마치 마녀가 장난치는 것과 같다고 하여 이름이 유래되었습니다. 미국은 선물과 옵션 만기일이 3,6,9,12월 셋째 주 목요일이라서 이날은 '네 마녀의 날' 또는 '쿼드러블 위칭데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수선물과 옵션 종류가 늘어나서 선물옵션 동시만기일이라고 부릅니다.

 

 

 

 

 

정리하자면,


우리나라 선물옵션만기일

  1. 선물: 3,6,9,12월 둘째 주 목요일

  2. 옵션: 매월 둘째 주 목요일

 

미국의 선물옵션만기일

  1. 선물: 3,6,9,12월 셋째 주 금요일

  2. 옵션: 매월 셋째 주 금요일


 

 

 

  지금까지 우리나라의 2023년 선물옵션만기일과 미국의 2023년 선물옵션만기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동시만기일에는 주가의 변동성이 심하니 이 점을 유의해서 투자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고수익을 유혹하는 투자에는 고위험이 있다는 걸 명심하시고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세요.

 

 

2023 미국 선물옵션만기일 (2023년 최신)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