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친절한 아빠입니다. 최근 뉴스에 따르면 2021년 공무원 보수가 작년보다 0.9% 인상되었다고 합니다. 인사혁신처에서 2021년도 공무원 보수규정 및 공무원 수당 등에 관한 규정 개정안을 국무회의에서 의결하였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공무원의 보수를 0.9% 인상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래서 공무원 보수 인상에 따른 2021년 1월 5일에 발표한 2021 교육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공무원의 봉급 제도

  - 공무원의 봉급체계는 호봉제와 연봉제로 나뉘는데 연봉제는 고정급적 연봉제, 성과급적 연봉제, 직무성과급 연봉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육공무원의 봉급체계는 호봉제에 속하게 됩니다.

 

 

  - 호보제는 호봉에 따라 봉급(기본급)이 지급되는 제도를 말하는데 공무원의 경우 매년 정기승급을 통하여 호봉이 올라가도록 되어있는 연공급적 성격의 보수체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호봉체계에 따른 봉급표는 직종별로 다른게 설정되어 있으며, 봉급 외의 각종 수당이 지급됩니다. 또한 공직사회의 경쟁력을 높이고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하여 열심히 일하는 살마을 우대하기 위한 취지로 근무성적, 기타 업무실적 등을 고려하여 차등지급하는 성과급(실적급)인 성과상여금을 함께 지급하고 있습니다.

 

 

2. 공무원의 보수체계

 - 보수란 봉급과 그 밖의 각종 수당을 포괄하는 개념을 의미합니다. 봉급은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성을 고려하여 직책별로 지급하는 기본급여 또는 직무의 곤란성과 책임감, 재직기간 등에 따라 계급별, 호봉별 지급되는 급여를 맗바니다. 수당은 직무여건 및 생활여건에 따라 지급되는 부가급여를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보수는 수당과 봉급을 합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18종의 수당은 다시 구분을 하자면, 14종의 수당과 실비변상 등의 4종 수당이 있습니다. 상여수당, 가계보전 수당, 특수지근무수당, 특수근무수당, 초과근무수당 등의 14종이 있으며, 실비변상 등의 정액급식비, 직급보조비, 명절휴가비, 연가보상비가 있습니다.

 

 

 

3. 2021 교육공무원 봉급표 (교원 호봉표) 알아보기

 - 교직생활을 하면 9호봉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9호봉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9호봉은 2,082,600원으로 확인이 됩니다. 

 

 

 

4. 2021 교육공무원 봉급표 다운로드

 

[별표 11]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제5조 및 별표 1 관련) (1).hwp
0.02MB
[별표 11] 유치원ㆍ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교원 등의 봉급표(제5조 및 별표 1 관련).pdf
0.07MB

 

 

 

 

  이상으로 2021년 1월 5일 인사혁신처에서 발표한 2021 교육공무원 봉급표에 대해서 아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아 걱정입니다.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우리 모두 예방 활동에 동참하여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길 기원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편안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