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요즘 사람들은 안정적인 직장을 선호하고 그에 따라서 공무원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 직렬 직급표를 국가직 공무원을 기준으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읽고 난 후에는 공무원 직급 직렬에 대해서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목차 

     

    공무원의 직군 직렬 직급은 무엇인가요?

    국가공무원법 제5조의 정의에 따르면 직군은 직무의 성질이 유사한 직렬의 군을 의미하며, 직렬은 직무의 종류가 유사하고 그 책임과 곤란성의 정도가 서로 다른 직급의 군을 말합니다. 직급은 직무의 종류, 곤란성, 책임도가 상당히 유사한 직위의 군을 의미합니다. 직류는 같은 직렬 내에서 담당 분야가 같은 직무의 군을 의미합니다. 직위는 1명의 공무원에게 부여할 수 있는 직무와 책임을 말합니다. 공무원은 직군-직렬-직류 순으로 분류를 하며, 직류에 맞는 직급(계급)이 존재합니다. 

    국가공무원인 직군-직렬-직류-직급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의 직군은 어떻게 되나요?

      공무원임용령 대통령령 제32162호 제3조(공무원의 직급 구분 등)에 따르면 계급을 구분하는 일반직 공무원의 직군, 직렬, 직류, 직급의 명칭을 직급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국가직 공무원의 직군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행정군, 기술군, 관리 운영군 총 3가지로 나눕니다.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직 공무원을 직군별 3가지 행정, 기술, 관리 운영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인 행정직군에 해당하는 직렬, 직류, 직급(계급)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정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교정직 공무원은 우리가 흔히 부르는 교도관이라는 공무원을 의미하며,  수형자들이 머무는 수용동을 관리하거나 접견, 소송 등 필요한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행정직군-교정직렬-교정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은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교도, 교사, 교위, 교감, 교정관, 서기관, 부이시관으로 직급을 나눌 수 있습니다. 

    교정직 공무원

     

    2. 보호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보호직 공무원은 보호관찰소 및 소년원에서 근무하며, 보호관찰, 수강명령, 사회봉사 등 처분을 받은 대상자를 지도 감독하는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보호직 공무원을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보호직렬-보호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은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보호서기보, 보호서기, 보호주사보, 보호주사, 보호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호직공무원

     

    3. 검찰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검찰직 공무원은 검사를 보조하여 범죄를 수사하고 검찰 사무 업무를 담당하는 검찰청 소속 공무원을 의미합니다. 검찰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검찰직렬-검찰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검찰서기보, 검찰서기, 감찰주사보, 검찰주사, 검찰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검찰직 공무원

     

    4. 마약수사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마약수사직 공무원은 마약사건에 대한 조사, 마약범죄 사건 접수, 마약 유통 단속 및 마약사범 검거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마약수사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마약수사직렬-마약수사직류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마약수사서기보, 마약수사서기, 마약수사주사보, 마약수사주사, 마약수사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약수사직 공무원

     

    5.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공항에서 출입국심사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공항이나 항만에 근무하며 업무 특성상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의 상당수가 인천공항에서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출입국관리직렬-출입국관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출입국관리서기보, 출입국관리서기, 출입국관리주사보, 출입국관리주사, 출입국관리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출입국관리직 공무원

     

    6. 철도경찰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철도경찰직 공무원은 열차 내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고 질서유지를 위한 사법 경찰 관리를 합니다. 철도 안전법 위반 행위 적발, 관할구역 내 강도 절도, 성폭력 행위 등 범죄 수사와 방법 활동, 여객 안전사고의 예방 등 다양한 봉사활동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철도경찰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철도경찰직렬-철도경찰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철도경찰서기보, 철도경찰서기, 철도경찰주사보, 철도경찰주사, 철도경찰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철도경찰직 공무원

     

    7. 일반행정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국가중앙부처에서 일반 행정업무, 사회, 문화, 홍보 등 민원행정업무를 전반적으로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철도경찰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일반행정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반행정직 공무원

     

    8. 인사조직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인사조직직 공무원은 2015년에 신설된 직류로 인적자원관리를 목적으로 채용, 보직, 성과관리, 인재개발 등의 인사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인사조직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인사조직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사조직직 공무원

     

    9. 법무행정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법무행정직 공무원은 법무부, 공정거래위원회 등에서 법무행정을 처리하는 공무원으로 검찰, 송무, 귀화, 행형, 소년의 보호, 인권 옹호, 사면, 공증 등의 행정업무를 담당합니다. 법무행정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법무행정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법무행정직 공무원

     

    10. 재경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재경직 공무원은 국가의 경제 정책에 관련한 계획 및 예산 수립 등 국가 경제정책 전반적인 조율을 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기획재정부는 예산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권한이 많으나 그에 따른 책임이 막중합니다. 재경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재경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재경직 공무원

     

    11. 국제통상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국제통상직 공무원은 국가 간의 수출이나 수입 등을 관리하고 무역 관련 법령, 제도와 관세율, 원산지 규정 등 다양한 국가 간의 이해관계 조정 및 협정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국제통상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국제통상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국제통상직 공무원

     

    12. 고용노동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고용노동직 공무원은 노동자의 삶의 변화를 위해 일자리의 질 제고, 불합리한 관행 및 제도 개선, 현장 중심 정책으로 노동시장 진입 적극 지원, 노동시장에 대응하는 일 등을 수행합니다. 고용노동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고용노동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고용노동직 공무원

     

    13. 문화홍보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문화홍보직 공무원은 우리나라 문화를 해외에 홍보, 국제 교류, 대외 홍보, 보도자료 작성, 문화 협력 등의 역할을 하는 공무원입니다. 문화홍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문화홍보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문화홍보직 공무원

     

    14. 교육행정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 감독에 관한 업무를 수행하며, 각 교육기관의 행정관리 업무를 담당합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교육행정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교육행정직 공무원

     

     

     

     

    15. 회계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회계직 공무원은 법인의 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 국가에 납부하여야 하는 세금 징수, 신고서 및 증빙자료 검토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한 중앙정부 각 부처의 자금 관리와 회계처리, 결산업무 등을 담당합니다. 회계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행정직렬-회계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행정서기보, 행정서기, 행정주사보, 행정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회계직 공무원

     

    16. 직업상담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직업상담직 공무원은 고용노동부에 소속되어 구직을 희망하는 사람에게 적성검사 안내, 직업 권유, 취업처 안내, 이직자 및 퇴직자 상담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직업상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직업상담직렬-직업상담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직업상담서기보, 직업상담서기, 직업상담주사보, 직업상담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직업상담직 공무원

     

    17. 세무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세무직 공무원은 국세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개인 및 법인의 소득세, 증여세, 상속세 등에 대한 세금을 징수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신고서 및 증빙서류 검토 등을 담당합니다. 또한 중앙부처에 배치되어 자금관리, 회계처리, 결산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입니다. 세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세무직렬-세무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세무서기보, 세무서기, 세무주사보, 세무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무직 공무원

     

    18. 관세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관세직 공무원은 수출입품에 대한 관세 및 내국세 징수, 원산지 표시 여부 단속, 수출입 통관 과정에서의 밀수 행위 및 마약, 총기류 등의 불법반입행위 단속, 브랜드 물품의 지적재산권 침해 여부 단속 등을 수행하는 국가직 공무원을 말합니다. 관세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관세직렬-관세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관세서기보, 관세서기, 관세주사보, 관세주사, 행정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관세직 공무원

     

    19. 사회복지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행정기관에서 복지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복지 정책 수립 및 집행, 사회복지사업 계획 수립 및 운영, 복지 상담, 저소득층 복지지원, 자활지원, 복지시설 관리, 노인 복지, 아동 복지 등 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사회복지직렬-사회복지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사회복지서기보, 사회복지서기, 사회복지주사보, 사회복지주사, 사회복지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직 공무원

     

    20. 통계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통계직 공무원은 통계청에 근무를 하며 특정 주제에 대한 통계적 기술 업무를 담당합니다. 사회통계 조사 업무 담당, 데이터 베이스 구축, 연구 및 데이터 관리 업무 등을 수행합니다. 통계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통계직렬-통계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통계서기보, 통계서기, 통계주사보, 통계주사, 통계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통계직 공무원

     

     

     

     

    21. 사서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사서직 공무원은 도서관 운영 및 도서관 업무에 관한 제도의 조사 연구 및 개선 발전 업무를 수행하며, 도서관에서 제공되는 자료 및 참고자료 수집, 선택, 보관 업무도 하게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도서 대출 및 반납 업무뿐만 아니라 도서관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행사와 프로그램, 전시회 등의 업무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서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사서직렬-사서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사서서기보, 사서서기, 사서주사보, 사서주사, 사서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서직 공무원

     

    22. 감사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감사직 공무원은 정부의 각 행정 부처에 속한 부서의 업무를 감독하고 검사하는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직 공무원으로 직무에 대한 감찰 업무를 수행하고 감찰 결과 비리가 있는 사람에 대하여 징계를 하는 일을 담담합니다. 감사원에서 근무를 하며 감사원법 및 버률에 따라 국가기관의 세입 및 세출에 대한 결산을 감사하고 회계를 검사 및 감독합니다. 감사의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감사직 공무원을 선발하게 되었습니다. 감사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감사직렬-감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감사서기보, 감사서기, 감사주사보, 감사주사, 부감사관, 감사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사직 공무원

     

    23. 방호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방호직 공무원은 청사 출입자 관리, 보안 및 강화 관리 업무, 중요시설 경비 및 출입 통제 업무, 순찰 등 국가기관에서 방호 및 보안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을 말합니다. 방호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행정직군-방호직렬-방호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방호서기보, 방호서기, 방호주사보, 방호주사, 방호사무관, 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방호직 공무원

     

     

     

     

    두 번째로 기술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업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공업직 공무원은 일반기계, 전기 따위의 기술 분야 업무를 담당하는 일반직 공무원을 말합니다. 공업직 공무원은 13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일반기계, 농업기계, 운전, 항공우주, 전기, 전자, 원자력, 조선, 금속, 섬유, 화공, 자원, 물리 직류가 있습니다. 공업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공업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공업서기보, 공업서기, 공업주사보, 공업주사, 공업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공업직 공무원

     

    2. 농업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농업직 공무원은 농업 정책에 관련된 업무를 하는 공무원으로 농산물 유통에 관련된 일, 식량 증산과 종지의 불법을 단속하고 농어민 확인서 등을 발급하며, 농지 형질 변경, 농지 재해 대책 등을 처리합니다. 농업직 공무원은 4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일반농업, 식물검역, 축산, 생명유전이 있습니다. 농업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농업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농업서기보, 농업서기, 농업주사보, 농업주사, 농업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농업직 공무원

     

    3. 임업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업직 공무원은 조림, 육림, 우량 종묘공급, 산림자원의 증식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5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산림조경, 산림자원, 산림보호, 산림이용, 산림환경이 있습니다. 농업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임업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임업서기보, 임업서기, 임업주사보, 임업주사, 임업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임업직 공무원

     

    4. 수의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수의직 공무원은 수의사 면허증 소지자를 대상으로 제한경쟁채용절차를 거쳐 7급으로 임용되어 질병 방역 업무, 동물 질병 연구 등을 담당합니다. 수의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수의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7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수의주사보, 수의주사, 수의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수의직 공무원

     

    5. 해양수산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해양수산직 공무원은 해양수산부의 소속으로 수산물 검사, 어선관리, 어업지도 및 지원, 수산물 안정성 검사, 품질점검 및 업무 진행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공무원입니다. 해양수산직 공무원은 일반해양, 일반수산, 어로, 일반선박, 선박항해, 선박기관, 선박관제, 수로, 해양교통시설 등 총 10개의 세부 직류가 있습니다. 해양수산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해양수산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해양수산서기보, 해양수산서기, 해양수산주사보, 해양수산주사, 해양수산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양수산직 공무원

    6. 기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기상직 공무원은 기상청 소속 기술직 공무원으로 날씨, 기후 변화를 관측해서 예보하고 폭우, 폭설 등의 자연재해 위험을 미리 예측해 국민들에게 알려 피해를 줄이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상직 공무원은 기상, 지진 등 총 2개의 세부직류가 있습니다. 기상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기상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기상서기보, 기상서기, 기상주사보, 기상주사, 기상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기상직 공무원

     

    7. 보건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보건직 공무원은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 등에서 행정업무와 함께 보건위생 검열 등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보건 및 의료행정의 종합계획 수립, 조정 및 집행에 관한 업무, 전염병 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검사 시험에 관한 병역업무 및 전염병균의 국내 침입과 국외 전파를 막는 검역 업무 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은 보건, 방역 등 총 2개의 세부직류가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보건직렬-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보건서기보, 보건서기, 보건주사보, 보건주사, 보건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보건직 공무원

     

    8. 의료기술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물리치료, 의무기록, 작업치료, 방사선, 임상병리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기술직 공무원입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의료기술직렬-의료기술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의료기술서기보, 의료기술서기, 의료기술주사보, 의료기술주사, 의료기술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료기술직 공무원

     

    9. 식품위생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식품위생직 공무원은 식품의 안전과 감리업무 및 식품 첨가물, 용기 포장에 대한 위생관리는 물론, 식품 제조업소의 불량식품 제조업소의 불량식품 제조를 점검, 이행지도 및 행정처분을 시행하는 공무원입니다. 식품위생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식품위생직렬-식품위생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식품위생서기보, 식품위생서기, 식품위생주사보, 식품위생주사, 식품위생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식품위생직 공무원

     

    이외에도 다른 기술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을 간단히 살펴보자면

     

    10. 간호조무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간호조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간호조무직렬-간호조무직류에 해당합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간호조무서기보, 간호조무서기, 간호조무주사보, 간호조무주사, 간호조무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간호조무직 공무원

     

    11. 환경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환경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환경직렬에 해당합니다. 직류로는 일반환경, 수질, 대기, 폐기물 등 총 4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계급에 따라 9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환경서기보, 환경서기, 환경주사보, 환경주사, 환경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환경직 공무원

     

    12. 의무직 공무원, 약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의무직 공무원은 직급표에 따라 분류하자면 기술직군-의무직렬에 해당합니다. 직류로는 일반의무, 치무 등 총 2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계급에 따라 5급에서 3급까지 있으며, 직급에 따라 의무사무관, 기술서기관, 부이사관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방형 직위 공무원으로 보건소장 등의 직위를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서는 3급 승진도 가능하도록 인사규정을 변경했다고 합니다.

    의무직 공무원, 약무직 공무원, 간호직 공무원

     

    13. 환경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환경직 공무원

     

    14. 항공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항공직 공무원

     

     

     

     

    15. 시설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시설직 공무원

     

    16. 방재안전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방재안전직 공무원

     

    17. 전산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전산직 공무원

     

    19. 방송통신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방송통신직 공무원

    20. 방송무대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방송무대직 공무원

     

    22. 운전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운전직 공무원은 다른 기술직 공무원과 달리 운전사무관끼지 직급이 있으며 3급이나 4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운정직 공무원

     

    23. 위생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위생직 공무원은 다른 기술직 공무원과 달리 위생사무관끼지 직급이 있으며 3급이나 4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위생직 공무원

    24. 조리직 공무원 직렬과 직급

     - 조리직 공무원은 다른 기술직 공무원과 달리 위생사무관끼지 직급이 있으며 3급이나 4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조리직 공무원

     

     

      지금까지 기술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관리운영직군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토목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토목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토목운영서기보, 토목운영서기, 토목운영주사보, 토목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토목운영직 공무원

     

    2. 건축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건축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건축운영서기보, 건축운영서기, 건축운영주사보, 건축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건축운영직 공무원

     

    3. 통신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통신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통신운영서기보, 통신운영서기, 통신운영주사보, 통신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통신운영직 공무원

     

    4. 전화상담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전화상담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전화상담운영서기보, 전화상담운영서기, 전화상담운영주사보, 전화상담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전화상담운영직 공무원

     

    5. 전기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전기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전기운영서기보, 전기운영서기, 전기운영주사보, 전기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전기운영직 공무원

    6. 기계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기계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기계운영서기보, 기계운영서기, 기계운영주사보, 기계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기계운영직 공무원

     

    7. 열관리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열관리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열관리운영서기보, 열관리운영서기, 열관리운영주사보, 열관리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열관리운영직 공무원

     

    8. 화공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화공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화공운영서기보, 화공운영서기, 화공운영주사보, 화공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화공운영직 공무원

     

    9. 선박항해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선박항해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선박항해운영서기보, 선박항해운영서기, 선박항해운영주사보, 선박항해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선박항해운영직 공무원

     

    10. 선박기관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선박기관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선박기관운영서기보, 선박기관운영서기, 선박기관운영주사보, 선박기관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선박기관운영직 공무원

     

    11. 농림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농림운영직 공무원은 영림운영과 원예운영 등 2가지 직류가 있습니다. 9급에서 6급까지 농림운영서기보, 농림운영서기, 농림운영주사보, 농림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농림운영직 공무원

     

    12. 산림보호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산림보호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산림보호운영서기보, 산림보호운영서기, 산림보호운영주사보, 산림보호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산림보호운영직 공무원

     

    13. 보건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보건운영직 공무원은 9급에서 6급까지 보건운영서기보, 보건운영서기, 보건운영주사보, 보건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보건운영직 공무원

     

     

    14. 사무운영직 공무원의 직렬과 직급

     - 사무운영직 공무원은 조무운영, 타자운영, 전산운영, 제도운영, 필기운영, 사서운영, 편집운영, 집배운영, 기상관측운영, 감식운영 등 총 10개의 직류가 있습니다. 9급에서 6급까지 사무운영서기보, 사무운영서기, 사무운영주사보, 사무운영주사까지 직급이 있으며, 5급~3급에 해당하는 직급은 없습니다.

    사무운영직 공무원

     

      지금까지 공무원 직렬과 직급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었던 직렬 이외에도 다양한 직렬에 존재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일을 수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를 담아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무원 직렬 정리

    반응형

    + Recent posts